뷰페이지

‘남산 3억원’ 재조사 본격 착수…檢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 소환

‘남산 3억원’ 재조사 본격 착수…檢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 소환

이근아 기자
입력 2018-12-11 17:08
업데이트 2018-12-11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이 남산 3억원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은 신 전 사장 조사를 시작으로 ‘남산 3억원 사건’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이미지 확대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부장 노만석)이 11일 오전 신 전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는 앞서 법무부 산하 과거사위원회가 ‘남산 3억원 사건’에 대해 재수사를 권고한 데에 따른 조치다. 앞서 과거사위는 신한금융 사건에 대해 검찰이 뇌물이나 정치자금법 위반 정황 등을 파악하고도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 등 수뇌부에 대한 재수사를 권고했다.

 ‘남산 3억원 사건’은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식 직전인 2008년 라 전 회장이 이 전행장을 시켜 이 전 대통령 측근에게 현금 3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사건이다. 이 의혹은 2010년 신한금융그룹 경영권을 놓고 라 전 회장, 이 전 행장 측과 신 전 사장이 대립하면서 벌어진 신한금융 사건 수사 도중 알려졌다.

 이날 조사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신 전 사장을) 고소인으로서 참고인 조사하는 것”이라며 “신 전 사장 조사 이후 나머지 전현직 임직원 10명에 대한 소환 일정 등도 조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