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문체부 ‘음원 사재기’ 조사 올해 넘긴다… 닐로·숀 이어 가수 벤 의혹도

[단독] 문체부 ‘음원 사재기’ 조사 올해 넘긴다… 닐로·숀 이어 가수 벤 의혹도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8-12-11 16:01
업데이트 2018-12-11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수 닐로. 숀. 벤.
가수 닐로. 숀. 벤.
지난 봄부터 가요계를 뜨겁게 달군 음원 사재기 의혹에 대한 조사가 올해를 넘기게 됐다. 조사 착수 8개월이 되도록 결론이 나지 않으면서 새로운 사재기 논란만 되풀이되고 있다.

11일 문체부와 음원 서비스 업계에 따르면 가수 닐로와 숀의 관련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문체부는 지난 4월 조사 착수 후 현재까지 어떤 결론도 내지 못하고 있다. 문체부는 연내 결론을 낼 계획이었지만 조사가 길어지면서 관련 의혹을 연내에 해소하지 못하게 됐다.

문체부 관계자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분석업체 의뢰) 발주 건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금년 내 결과를 받을 예정이고 도출해서 발표하는 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사 결과 발표는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문체부는 지난 10월 서울신문에 “11월쯤 조사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앞서 지난해 10월 발표곡인 닐로의 ‘지나오다’가 지난 4월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멜론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사재기 의혹’이 본격화됐다. 의혹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힌 소속사 리메즈엔터테인먼트가 문체부에 진정서를 제출하면서 조사가 시작됐다. 7월에는 음원 차트 1위에 오른 가수 숀의 ‘웨이 백 홈’이 똑같은 논란에 휩싸였고 문체부가 닐로 건과 함께 조사하게 됐다.

그러나 조사 착수 후 수 개월이 지나도록 문체부는 음원 사이트들로부터 데이터조차 확보하지 못했다. 이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이 문체부의 늑장조사를 질책하기도 했다.

한편 음원 사재기 의혹이 조금도 해소되지 못하면서 음원 차트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있다. 가수 벤이 지난 7일 발표한 ‘180도’는 11일 현재 멜론 등 여러 음원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동시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벤의 음원 사재기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여러 네티즌들은 아이돌 팬덤의 차트 영향력이 가장 강한 밤 시간대에 벤의 ‘180도’ 순위가 급상승한 점 등을 주요 근거로 사재기 의혹을 꺼낸다. 닐로, 숀 때와 마찬가지 상황이라는 것이다. 앞서 차트 상위권에서 사랑받은 펀치, 폴킴, 양다일 등 여러 가수들도 비슷한 이유로 네티즌들의 의혹을 받았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문체부의 닐로·숀 의혹 조사가 늦어지는 동안 오늘 벤 논란이 제기됐다”며 “이 문제(문체부의 음원 사재기 의혹 조사)가 가요계 초미의 관심사인데 결과가 빠른 시일 내에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