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스모계, 1년 만에 또 폭행사건…이번엔 피해자가 가해자로 ‘뒤숭숭’

일본 스모계, 1년 만에 또 폭행사건…이번엔 피해자가 가해자로 ‘뒤숭숭’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2-09 13:51
업데이트 2018-12-09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말 폭행사건으로 큰 홍역을 치렀던 일본 스모계에 1년여 만에 또다시 비슷한 사건이 발생해 파문이 일고 있다. 공교롭게도 1년 전 폭행사건의 피해자가 이번에는 자신의 ‘스케비토’(일정 등급 이상 스모 선수에게 배치돼 수발을 드는 사람)를 구타한 가해자가 돼 스모판을 떠나게 됐다.
이미지 확대
다카노이와 <일본스모협회>
다카노이와 <일본스모협회>
몽골 출신 스모 선수 다카노이와(28·본명 아디야 바산도루지)는 지난 7일 일본스모협회에 은퇴 신고서를 제출, 곧바로 수리됐다. 최근 동계 순회경기 중 숙소에서 자신의 스케비토(23)에게 폭력을 휘둘러 물의를 빚은 데 따른 것이다. 다카노이와는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후배에게 손찌검을 한 것을 깊이 반성하며 이에 책임을 지고 은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카노이와는 지난 4일 동계 순회경기를 위해 머물고 있던 후쿠오카현의 한 호텔에서 자신의 스케비토로 일해온 후배 스모 선수가 물건을 잃어버리고 변명을 하자 이에 격분, 손바닥과 주먹으로 4~5차례 뺨을 때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스모협회 조사에서 자신의 폭행 사실을 시인했다.

다카노이와는 지난해 10월 발생한 당시 요코즈나(스모 최고 등급) 하루마후지의 폭행사건에서는 피해자로 이목을 끌었던 인물. 당시 하루마후지는 같은 요코즈나인 하쿠호(33)가 설교를 하고 있는 중에 딴짓을 했다는 이유로 다카노이와를 구타했다.

하루마후지는 당시 현역선수로서는 두 번째로 많은 우승 경력를 갖고 있었지만, 폭행에 책임을 지고 스모계를 떠났다. 그러나 다카노이와가 엄격한 위계가 요구되는 스모계에서 선배의 말을 업신여기는 등 행동에 문제를 보임으로써 말썽을 자초한 측면도 있는 것으로 드러나 그 역시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특히 하루마후지는 폭행사건 이전까지 같은 몽골 출신 다카노이와를 친동생처럼 아껴주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스모협회는 하루마후지 사건을 계기로 실추된 명예를 만회하기 위해 폭행 재발 방지를 위한 연수행사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10월에는 ‘폭력과의 결별’을 선언하면서 “어떠한 폭력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강한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그럼에도 다시 폭력사태가 일어나자 당혹스러워 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제출을 강행한 다카노이와의 은퇴 신고서를 지체없이 수리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