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토] 너 웃는 거니? 세계 곳곳에서 사람들 눈에 띈 흰사슴

[포토] 너 웃는 거니? 세계 곳곳에서 사람들 눈에 띈 흰사슴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09 10:27
업데이트 2018-12-09 1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aisa Siren/Visit Finland  2006년 핀란드에서 목격된 흰사슴은 마치 웃는 것처럼 보인다.
Kaisa Siren/Visit Finland
2006년 핀란드에서 목격된 흰사슴은 마치 웃는 것처럼 보인다.
지난주 노르웨이 북부에서 야생 흰사슴이 목격됐다는 영국 BBC 보도에 최근 몇년 사이에 세계 곳곳에서 촬영된 흰사슴 사진들이 소셜미디어에 쏟아졌다.

노르웨이 트롬소 대학의 사미 연구센터에 근무하는 니콜라스 타일러 박사는 흰사슴이 희귀하긴 하지만 여름철에는 “자주 눈에 띄는 편”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알비노(백색증) 증후군이라고 얘기하지만 흰사슴은 조금 다른 이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흰사슴은 털은 하얗지만 눈동자는 여전히 까맣다.
Sian Elizabeth / @sianelizabethtravel   지난 2월 핀란드 이나리에서 목격된 흰사슴.
Sian Elizabeth / @sianelizabethtravel
지난 2월 핀란드 이나리에서 목격된 흰사슴.
Jerry Haigh  제리 하이그가 몽골 북부에서 현지인 가족과 어울려 흰사슴과 단란한 한때를 보내고 있다.
Jerry Haigh
제리 하이그가 몽골 북부에서 현지인 가족과 어울려 흰사슴과 단란한 한때를 보내고 있다.
Kristen Jayne  지난해 스웨덴 Jokkmokk에서 Ostersund로 이동하면서 찍은 사진이다.
Kristen Jayne
지난해 스웨덴 Jokkmokk에서 Ostersund로 이동하면서 찍은 사진이다.
Kevin Barta  Arctic Circle의 린겐 알프스를 여행하다 흰사슴을 목격했다.
Kevin Barta
Arctic Circle의 린겐 알프스를 여행하다 흰사슴을 목격했다.
런던유니버시티칼리지 안과학 연구소의 글렌 제프리는 살갗과 눈동자의 색소 생산이 따로 통제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통 알비노 증후군을 가진 동물들은 시력에 문제가 있기 마련인데 흰사슴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제프리는 “눈동자 색소 생산에 문제가 있는 동물들은 세상이 온통 하얗게 보여야 하는데 색소에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눈동자 주변의 빛이 반사되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캐나다 사스캐치원 대학의 대형동물 의과대학의 제리 하이그 교수는 몽골 북부의 사슴을 연구하는 데 매진해왔는데 유목민들인 두카족이 길들이는 사슴떼 사이에서는 흰사슴이 “아주 흔하게” 관찰된다고 밝혔다.

노르웨이를 처음 방문했을 때 케빈 바르타는 흰사슴을 목격했는데 “사슴떼가 우리를 보더니 곧바로 달아나기 시작했는데 그 흰사슴은 오히려 우리에게 다가왔고 난 몇장의 사진을 건졌다”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Kaisa Sirén / Visit Finland   핀란드 사육장에서의 흰사슴.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에도 흰사슴 목장이 있을 정도로 아주 희귀하지는 않다.
Kaisa Sirén / Visit Finland
핀란드 사육장에서의 흰사슴.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에도 흰사슴 목장이 있을 정도로 아주 희귀하지는 않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