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경두 “전작권 전환 준비… 미군 통제할 능력 키워야”

정경두 “전작권 전환 준비… 미군 통제할 능력 키워야”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2-05 22:08
업데이트 2018-12-05 2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장관 취임 첫 軍주요지휘관 회의 “美 무기체계 이해 등 철저히 준비해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5일 전시작전권 전환 추진과 관련해 “우리가 미군을 주도하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1950년 이승만 전 대통령이 미국에 전작권을 넘길 때는 우리 능력이 미약했지만 전작권을 넘겨받아야 할 이 시점에서 보면 우리보다 월등히 우수한 능력을 갖춘 미군을 우리가 주도적으로 작전통제해야 한다”며 “전작권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면 무엇보다 지금과는 확연히 다른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지·해·공 및 사이버 전장에서의 작전요소에 대한 작전운용 시스템은 물론 미국의 무기체계도 잘 이해해야만 우리가 주도적으로 작전을 통제할 수 있다”며 “미군도 주도해야 하는 능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우리가 더욱 공부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정 장관의 발언은 앞으로 전작권 전환에 따라 우리 군 주도로 미군과 작전을 수행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미군의 군사능력을 파악하고 군도 그만큼의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 10월 열린 제50차 한·미안보협의회(SCM)에서 전작권 전환 이후 한국군 대장이 지휘관을 맡게 되는 미래연합사령부 편성안을 최종 승인했다. 현재 연합사는 미군 대장이 사령관을, 한국군 대장이 부사령관을 맡고 있지만 전작권 전환 이후에는 바뀌게 된다.

정 장관은 “내년에 예정된 최초작전운용능력(IOC) 평가 준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군뿐만 아니라 한·미 연합 전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미 연합 방위 주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도록 제대별로 간부의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을 적극 추진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박한기 합참의장과 각 군 참모총장, 야전군 지휘관 등 140여명이 참석해 올해 국방분야 업무 성과를 평가하고 ‘9·19 군사합의’ 이행 등 국방 핵심 현안에 대해 토의했다.

정 장관은 “군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국가정책과 정부의 노력을 힘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며 “남북 군사분야 합의 이행을 위해 부대별 조정·보완요소를 선제적·적극적으로 조치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2-06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