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자료사진
그러면 지금까지는 어떻게 해왔느냐고 반문할 수 있겠다. 스타벅스 점포 안에서 이런 노골적인 콘텐트를 보는 일은 늘 금지돼 왔다고 밝힌 회사는 아예 접근을 차단하는 조치는 내년부터 취하겠다고 설명했다.
버지니아주에서 주로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 이노프 이즈 이노프(Enough is Enough)는 와이파이 공용망에서 이들 콘텐트에 접근하는 일을 막아달라고 압력을 넣어왔다. 맥도날드 역시 같은 단체로부터 같은 요구를 받고 이미 2016년부터 필터링이 가능하게 와이파이 정책을 변경했다.
주초에 이노프 이즈 이노프는 스타벅스가 2016년에 콘텐트를 차단하겠다는 약속을 어겼다고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단체는 온라인 청원에 들어갔는데 29일까지 2만 7000여명이 서명했다.
스타벅스는 “공용 와이파이로 불법적이며 말도 안되는 콘텐트를 보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 일이기도 하며 한 번도 허용되지 않았다”며 내년까지는 미국 내 모든 점포에서 차단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솔루션이 어떤 것인지를 특정하지 못했다고 영국 BBC는 30일 전했다.
다음은 트위터리언들의 반응 가운데 대표적인 것들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