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인 수사 염탐 이어 또 비위… 靑 ‘기강해이’ 도 넘었다

지인 수사 염탐 이어 또 비위… 靑 ‘기강해이’ 도 넘었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11-29 22:32
업데이트 2018-11-29 2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감반 잇단 일탈… 10명 전원 물갈이

靑 “공직기강 바로잡자” 특단의 조치
근무시간 골프회동 의혹엔 “사실 아냐”

청와대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특감반) 소속 김모 수사관의 비위 사실을 조사하다가 다른 감찰반원의 추가 비위를 확인하고 29일 경찰 파견 직원 4명을 포함한 특감반 전원을 교체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26일 청와대 전 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자성을 촉구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공직기강을 뿌리째 흔든 일이 발생하자 특단의 조치를 내린 것이다.

청와대는 고위 공직자의 비위를 감찰하는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 전원을 검찰과 경찰 등 소속기관으로 돌려보내고 비위 행위자는 소속기관이 철저히 조사해 징계하라고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조국 민정수석이 문제가 된 특별감찰반 비위에 대한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조사결과를 보고받고 임 비서실장에게 전원 교체를 건의했고, 임 비서실장도 즉각 관련 절차를 밟을 것을 지시해 오후 6시부로 전원 복귀 조치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관장은 청와대로부터 통보받은 비위 사실에 의거해 징계를 내리게 된다.

일부 언론은 특감반 직원들이 근무 시간에 단체로 골프를 쳤다는 의혹도 제기했으나 김 대변인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며 “특감반의 조직적 비위 행위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특감반 사태는 한 특감반원의 비위 행위로부터 시작됐다. 앞서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 소속 김모 수사관은 지인이 연루된 경찰 수사 내용을 사적으로 캐물었다가 적발됐다. 이 사건을 조사하던 조 수석은 다른 특감반원들의 추가 비위 혐의를 발견하고는 임 실장에게 “비위 행위가 없더라도 특감반원 전원을 교체해 분위기를 쇄신하고 공직기강을 바로잡자”고 제안했다. 논란을 조기에 수습하고 직원에게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려는 조치로 해석된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에는 청와대 내부 직원의 비위를 감찰하는 공직기강비서관실 특감반, 정부 부처와 공사 직원들을 감찰하는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 대통령 친인척을 상대로 한 민정비서관실 특감반 등이 있다. 전원 교체된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은 10여명 규모로 알려졌다.

앞서 김종천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지난 23일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돼 직권면직된 데 이어 특감반 사건까지 잇따라 발생하는 등 최근 청와대는 공직기강 해이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전면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 실장은 전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더 엄격한 자세로 일해야 하며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옷깃을 여미자”고 위기감을 드러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11-30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