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기준금리 1.75%로 인상할 듯… 美연준은 인상 감속 시사

한은 기준금리 1.75%로 인상할 듯… 美연준은 인상 감속 시사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8-11-29 22:32
업데이트 2018-11-30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통위 오늘 1.5%서 0.25%P 올릴 듯

1500조 넘은 가계부채 관리 초비상
파월 의장 “중립금리 바로 밑에 있다”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 커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2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이코노믹 클럽’ 연설에서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한 가장 적절한 대응은 점진적인 금리 인상”이라면서 현재 금리는 “중립 금리의 바로 밑”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뉴욕 AFP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2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이코노믹 클럽’ 연설에서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한 가장 적절한 대응은 점진적인 금리 인상”이라면서 현재 금리는 “중립 금리의 바로 밑”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뉴욕 AFP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30일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점쳐진다. 가계부채 관리를 비롯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장에서는 금통위가 현재 연 1.50%인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6∼21일 106개 기관의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20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9%가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한은 역시 지난달 금통위 이후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 왔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원 사이에서도 금리를 올려 금융 불균형을 완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저금리 기조가 오랜 기간 이어지면서 가계 빚이 소득보다 빠르게 늘어나고, 유동자금이 부동산으로 쏠리는 데 대한 우려에서다.

한·미 정책금리 역전 폭 확대로 외국인 투자 자금이 유출될 수 있다는 점 역시 금리 인상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그동안 성장률과 물가가 전망에 부합할 경우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한은은 지난달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7%로 0.2% 포인트 낮췄지만,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물가 상승률 역시 물가안정목표(2.0%)에 근접했다.

문제는 1500조원를 돌파한 가계부채 관리다.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대출금리도 올라 은행, 제2금융권 등에서 돈을 빌린 가계의 이자 부담이 커진다. 특히 신용등급이 낮아 고금리로 돈을 빌린 취약차주와 한계기업들은 직격탄을 맞는다.

지난 9월 말 기준 판매신용(결제 전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제외한 가계대출 잔액은 1427조 7000억원이다. 기준금리 인상을 반영해 대출금리가 0.25% 포인트 오르면 이들의 이자 부담은 연 2조 50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경기 상승세가 꺾인 상황에서의 금리 인상은 소비, 투자 등 경제 전반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한·미 금리 역전 확대가 금리 결정의 주요 변수로 작용하는 가운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은 28일(현지시간) 기준금리에 대해 “중립금리 바로 밑에 있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또 “미리 정해진 정책은 없다”면서 “우리는 금융 및 경제 데이터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 주는지에 매우 긴밀하게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립금리는 경제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 압력 없이 잠재성장률을 회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금리 수준을 뜻한다. 파월 의장의 이러한 발언은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달 발언과는 상당히 기조가 바뀐 것이기도 하다. 파월 의장은 지난달 3일 “금리는 여전히 완화적이나 우리는 중립적인 지점까지 점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현 시점에선 중립으로부터 한참 멀리 있는 듯하다”고 밝혀 시장에 충격을 주기도 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11-3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