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OECD총장 만난 文 “GDP보다 삶의 질”

OECD총장 만난 文 “GDP보다 삶의 질”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11-26 23:08
업데이트 2018-11-27 0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리아 사무총장 세계포럼 참석 방한… “한국 경제 성장, 아주 괜찮은 성적”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제6차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포럼’ 참석차 방한한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을 만나 ‘혁신적 포용성장’에 대해 논의하고 OECD와 관련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과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구리아 총장은 통계청과 함께 주최하는 ‘제6차 통계·지식·정책에 관한 OECD세계포럼’ 참석차 방한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과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구리아 총장은 통계청과 함께 주최하는 ‘제6차 통계·지식·정책에 관한 OECD세계포럼’ 참석차 방한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 대통령은 특히 “세계적인 석학이 함께하는 만큼 GDP(국내총생산)나 경제성장률보다 삶의 질의 지표가 더 중요한 것이라는 공감대가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 정부는) 사람 중심의 경제로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구리아 사무총장은 “OECD 경제전망에서 한국 부문을 보면 계속 성장하고 있다. 올해 2.7%, 2019년 2.8%, 2020년 2.9%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아주 괜찮은 성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보호무역주의와 통상마찰이 문제”라면서 “한국 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이 문제를 적극 제기하고 OECD와 협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혁신적 포용성장’은 OECD가 제시한 ‘포용적 성장’이란 개념과 일치한다. OECD는 성장의 열매가 골고루 돌아가는 경제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정부와 OECD는 이와 관련해 공동 연구를 추진 중이다. 연구가 본격화하면 보수 야당으로부터 공격받는 문재인 정부의 ‘혁신적 포용성장’을 국제기구가 ‘보증’하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11-2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