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석, 靑직원에 공직 기강해이 경고

임종석, 靑직원에 공직 기강해이 경고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11-26 23:08
업데이트 2018-11-27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소한 잘못이 역사의 과오 남을 수도” 김종천 음주운전 등 관련 이메일 발송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26일 “우리는 지금 중대한 기로에 서 있으며 이 순간 사소한 잘못이 역사의 과오로 남을 수도 있다”며 “더 엄격한 자세로 일해야 하며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옷깃을 여미자. 저부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김종천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 및 경호처 직원의 시민 폭행 등 잇따른 공직기강 해이 사건과 관련, 청와대 전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서다.

현 정부 출범 이후 임 실장의 비서실장 역할(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맡는 등 오랜 세월 정치적 동지 관계인 김 비서관은 지난 23일 음주운전을 하다 경찰에 단속돼 사직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직권면직을 지시했다.

임 실장은 “최근 일들로 청와대를 향한 걱정의 목소리가 있음을 모두 아실 것”이라며 “청와대 구성원을 독려해야 하는 저로서는 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대통령께 면목 없고 무엇보다 국민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일이 우리에게 반면교사가 되게 해야겠기에 몇 가지 다짐을 하면서 당부 말씀을 드린다”고 적었다.

임 실장은 “지금 우리가 무엇보다 경계하고 두려워해야 할 것은 익숙함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반이 넘은 시점에서 일이 손과 눈에 익었을 것”이라며 “그런 상태로 관성이 이끄는 대로 가면 긴장감은 풀어지고 상상력은 좁아질 것이다. 익숙함·관성과는 단호하게 결별하라”고 주문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11-2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