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4차 산업혁명 접목, 화재안전관리기술 개발 활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생명, 재산과 직결돼 고부가가치 기대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와 사물인터넷 기반 자동화·무인화라는 4차 산업혁명 바람이 화재안전관리기술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적으로도 관련 기술의 특허 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26일 특허청에 따르면 화재안전관리기술 관련 특허협력조약(PCT) 국제특허출원 공개 건수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사이에 36% 증가했다. 원격 화재감지장치와 화재를 스스로 탐지해 진압하는 스마트 소방장치, 로봇이나 드론을 이용한 소방장치 등 무인으로 작동되는 기술은 2013년 41건에서 지난해 87건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올해도 9월까지 79건이 출원됐다.

대형화재는 초기 진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 원인인 데 소방도로가 막혀 소방관의 도착이 늦어지거나 건축물의 소방 설비 오작동으로 진화 골든타임을 놓친 것이 피해 원인이다. 이에 따라 화재가 감지되면 소방장치나 로봇이 스스로 판단해 화재를 진압하는 시스템 개발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공개된 무인 화재안전관리기술은 원격화재감지장치가 177건(48%)으로 가장 많았고, 스마트 소방장치(143건), 로봇·드론을 이용한 소방장치(46건) 순이다. 특히 로봇이나 드론을 이용한 소방장치는 최근 2년 출원 공개 건수가 37건으로 전체 출원(46건)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로봇과 드론은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로 이미 군사·물류·농업 등에 적용된 가운데 확장성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김재문 국제특허출원심사2팀장은 “화재안전관리기술은 생명과 재산보호라는 사회적 의미가 크다”면서 “국제 특허 출원이 늘고 있는 무인형 화재안전관리기술은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 권리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