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신대란’ KT 지하도 79m 소실…황창규 회장 “적극적 보상안 마련”

‘통신대란’ KT 지하도 79m 소실…황창규 회장 “적극적 보상안 마련”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1-25 15:34
업데이트 2018-11-25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재원인 아직 오리무중
26일 국과수 참여 2차 감식
관계부처 대책회의 보상 논의
이미지 확대
25일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충정로 KT 아현빌딩 앞에 화재진압을 위해 파놓은 구덩이를 화재조사반이 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25  정연호 기자tpgod@seoul.co.kr
25일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충정로 KT 아현빌딩 앞에 화재진압을 위해 파놓은 구덩이를 화재조사반이 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25
정연호 기자tpgod@seoul.co.kr
서울 일대 통신 대란을 불러 일으킨 서대문구 KT 아현국사 화재 감식 결과, 통신 케이블을 묻어둔 지하도 79m가 불에 타 소실된 것으로 파악됐다.

황창규 KT 회장은 고객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통신 장애로 피해를 본 고객을 위해 적극적인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사과했다.

경찰과 소방, KT, 한국전력 등 4개 기관은 2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국사 화재 현장에서 1차 합동감식을 벌였다.

경찰 관계자는 “1차 감식 결과 지하 1층 통신구(케이블 매설 지하도) 약 79m가 화재로 소실됐음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관계기관은 오는 26일 오전 10시 국립과학수사연구원까지 참여하는 2차 합동감식을 통해 현장을 정밀 조사하면서 정확한 화재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 답하는 황창규 KT회장
취재진 질문 답하는 황창규 KT회장 황창규 KT회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국사 화재현장을 방문, 현장을 둘러본 후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2018.11.25
뉴스1
황창규 KT 회장은 이날 오전 전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그는 “관련 기관과 협의해 피해를 본 개인 및 소상공인 등 고객들에 대해 적극적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황 회장은 메시지에서 “소방청과 협조해 화재 원인을 찾고 있으며,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전날 오전 11시쯤 아현국사 건물 지하 통신구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했다.

해당 통신구에는 전화선 16만 8000 회선, 광케이블 220조(전선 세트)가 설치돼 있었으며, 건물 밖 통신구 위쪽에는 지상으로 이어지는 맨홀이 있다.

소방 당국은 총인원 210명과 장비 차량 62대를 투입했다. 화재 신고가 접수된 지 10여 시간만인 오후 9시 26분에 완전히 불을 껐다.
지난 2018년 11월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지사에서 경찰과소방 관계자들이 화재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현장 감식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2018년 11월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지사에서 경찰과소방 관계자들이 화재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현장 감식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이 불로 광케이블·동 케이블 150m가 불에 타고, 건물 내부 300㎡가 불에 그을리는 등 80억 원가량의 재산피해가 난 것으로 소방 당국은 추산했다.

화재 원인은 오리무중이다. KT는 화재로 인한 통신장애 복구율이 25일 오전 9시 현재 전체적으로 50%를 넘었다고 밝혔다.

KT는 “이동전화 기지국은 60% 복구됐고, 카드결제를 포함한 일반 인터넷 회선은 70%, 기업용 인터넷 회선은 50% 복구했다”고 설명했다.

소방 당국은 완전 복구에 일주일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KT 통신구 화재와 관련해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어 피해 복구와 보상책을 논의했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행정안전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서울시, KT, SK브로드밴드 등이 참여했다.

민 차관은 “통신망 복구를 신속히 완료해 국민 불편을 해소하겠다”며 “통신장애로 피해를 본 국민들이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화재에 따른 통신장애로 카드 결제 정보를 주고받는 인터넷 회선이 훼손되면서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카드사들은 가맹점주 대상으로 자동응답시스템(ARS) 승인을 유도하고 있다. 가맹점주가 카드사에 전화를 걸어 결제 정보를 전달하면 카드사가 승인을 해주는 방식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