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기업 중국 사회공헌 1위 차지

한국 기업 중국 사회공헌 1위 차지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1-23 12:08
업데이트 2018-11-23 1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삼성과 현대차그룹이 중국에서 외자 기업 가운데 사회책임기업 1위와 2위에 나란히 올랐다.

중국 삼성은 23일 중국 사회과학원이 발표한 기업사회책임발전지수에서 93점으로 6년 연속 외자 기업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현대차의 중국 미래 세대 교육 지원을 위한 꿈의 교실 활동.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의 중국 미래 세대 교육 지원을 위한 꿈의 교실 활동. 현대차그룹 제공
삼성은 중국에서 빈곤 지원과 과학기술 분야의 사회봉사 활동을 집중적으로 벌이고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구이저우성에서 중국 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빈곤지원 사업 발대식을 열었다.

또 허베이성에 세운 빈곤 퇴치 펜션인 ‘자립형 나눔 빌리지’를 구이저우, 쓰촨 등 다른 지역에 추가로 건설하고 선천성 시각장애아 수술 지원 등 사회공헌 분야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91.6점을 받아 기업사회책임발전지수 외자기업 2위로 선정됐으며, 3년 연속 중국 자동차 업계 1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황사 문제 해결을 위한 네이멍구 사막화 방지 사업, 재난 및 빈곤 지역 대상 주택 재건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관 운영, 보행 안전을 위한 투명우산 전달 등 자동차기업의 특색을 살린 활동도 하고 있다.
지난 6월 중국 귀주성 바이엔촌(白岩村)에서 ‘빈곤지원사업 발대식’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 삼성 제공
지난 6월 중국 귀주성 바이엔촌(白岩村)에서 ‘빈곤지원사업 발대식’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 삼성 제공
한편 LG 중국은 82.5점으로 외자기업 3위에 올랐으며, 포스코는 일본 파나소닉과 대만 타이다에 이어 6위를 기록했다. 한국계 기업의 평균 점수는 70.7점으로 전체 평균 34.4점보다 훨씬 높아 중국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 가운데 가장 활발한 사회 공헌 활동을 보였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중국 사회와 미래 세대를 위한 장기간의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무형의 자산이 되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사회과학원 기업사회책임연구센터 쫑홍우(鍾宏武)주임은 “삼성의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은 중국 내 외자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