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초 버스정류장 추워도 좋아…‘서리풀 온돌의자’ 150곳 설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서초구는 버스를 기다리는 주민들을 추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역 내 버스정류장 150곳에 평균 40℃를 유지하는 따뜻한 의자인 ‘서리풀 온돌의자’를 설치,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의자는 가로 203㎝, 세로 33㎝ 규격으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나노 소재의 이중강화 유리로 만들었다. 자동 점멸기능과 외부온도센서를 부착, 춥지 않은 날씨에는 작동하지 않아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지난해 14곳에서 시범운영하며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해 완성했다.

디자인 요소도 가미했다. 사람들에게 힘을 줄 수 있는 빨강, 파랑, 보라를 포함해 시각적 따뜻함을 주는 녹색 등 8개 색상으로 만들었다. 의자 바닥엔 ‘다 잘될 거야! 넌 참 괜찮은 사람이니까’, ‘힘내! 그리고 사랑해’ 등 11가지 격려 문구도 넣었다.

구는 다음달부터 온돌의자와 함께 지난겨울 칼바람을 막아 줬던 버스정류장 온기텐트인 ‘서리풀 이글루’를 70곳까지 확대 운영한다. 구는 서리풀 온돌의자와 서리풀 이글루뿐 아니라 여름철 햇빛으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는 ‘서리풀 원두막’ 등 생활밀착형 행정 아이템으로 ‘201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을 휩쓸며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을 이끌어낸 바 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추운 겨울 칼바람을 막아 주는 서리풀 온돌의자가 잠시나마 주민들의 추위를 녹여 주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작지만 주민 생활에 불편을 덜어 주는 생활밀착형 행정을 계속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11-21 2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