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1운동 100주년 프로젝트-독립운동가의 명패] 박용진 의원 “명패 달아주기, 독립운동 해석 확대 계기로”

[3·1운동 100주년 프로젝트-독립운동가의 명패] 박용진 의원 “명패 달아주기, 독립운동 해석 확대 계기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11-19 17:38
업데이트 2018-11-20 0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신문과 보훈처의 독립운동가 명패 달아주기 운동이 내년 3·1운동 100주년과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아 독립운동의 해석을 확대하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국회 의원회관에서 19일 만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1운동에서 만세를 하다 사망하고 구금된 수많은 사람을 기리고자 독립운동가 명패 달아주기 모금 운동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연락 체계가 제대로 발달하지 않았던 그 시기에 3·1운동을 위해 수많은 사람이 모였고 결국 우리나라 독립의 기폭제가 됐다”며 “그럼에도 3·1운동을 배울 때 단순 만세 퍼포먼스로만 가르치는 건 잘못된 일”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독립운동가 명패 달아주기 운동으로 3·1운동에 대한 의미를 재조명하는 것과 동시에 만주 지역에서의 독립운동가를 제대로 평가하는 일까지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잊고 있는 게 만주 지역에서의 독립운동가”라며 “독립운동에 대해 남한이든 북한이든 갈라서 보지 말고 위대한 투쟁은 따로 평가해 주고 기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박 의원이 잊혀진 독립운동가 문제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지역구(강북을) 인근 북한산 수유리 일대에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6위의 묘역이 조성돼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는 민주당을 창당한 해공 신익희 선생의 묘역도 있다. 박 의원은 “16위 외에도 국립현충원 등에 안장되지 못한 독립운동가의 묘역이 있는데 한 곳으로 모아 안장하지 않더라도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해 제대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캠페인 성금 주요 기부자 명단

총모금액 3327만 5100원(19일 현재)

▲개인 이상우 외 198명 ▲단체 대한국인, 스타키그룹, 복주요양병원, 대구금오회, 광주제일고 등
독립운동가의 명패
독립운동가의 명패
2018-11-20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