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불로 폐허 된 낙원마을서 ‘기후를 다시 위대하게(MEGA)’ 외친 트럼프

산불로 폐허 된 낙원마을서 ‘기후를 다시 위대하게(MEGA)’ 외친 트럼프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1-19 11:35
업데이트 2018-11-19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오른쪽에서 두번째) 미국 대통령이 지난 17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에서 발화한 대형산불 피해지역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1.17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에서 두번째) 미국 대통령이 지난 17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에서 발화한 대형산불 피해지역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1.17
로이터 연합뉴스
“지구의 기후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 것입니다.(MEGA·Make Earth‘s climate Great Again)”

지난 17일(현지시간) 대형 산불 ‘캠프파이어’가 할퀴고 간 캘리포니아 북부 낙원마을 ‘파라다이스’를 찾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기후변화가 산불에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기자들 질문에 한 답변을 둘러싸고 트위터에서는 “내가 그(대통령)에게 들은 것 중 가장 바보 같은 것”이라는 등의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탈퇴한 트럼프 대통령은 평소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부정하며 “일부 세력의 사기극”이라고 주장해왔다.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많은 목숨을 앗아간 이번 화재 역시 그는 앞서 원인을 주 정부의 삼림 관리 부실에 돌리며, 연방정부 차원의 지원을 중단할 수 있다고 위협하는 트윗을 올려 빈축을 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이례적으로 피해규모가 커진 이번 산불이 기후변화로 인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강하게 “아니다. 아니다.”라고 거듭 부정하며 “나는 매우 강한 의견을 갖고 있다. 나는 좋은 기후를 원하고, 우리는 그것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평소 외쳐온 정치 구호인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것’(MAGA·Make America Great Again)을 연상케 한다고 미 온라인매체 허핑턴포스트는 꼬집었다.

트위터 사용자들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조롱하듯 패러디한 트윗을 올렸다. 한 사용자는 “알렉사(아마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위대한 기후’를 주문해줘”라며 비꼬았다. 집권 이후 지난 7월 자동차 연비 기준을 완화한 데 이어 8월 화력발전소 배출 규제를 없애는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정책을 잇달아 폐지해 온 트럼프 대통령이 ‘위대한 기후를 만들겠다’고 공언한 것은 모순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9월 지구온난화 주범으로 꼽히는 메탄가스 배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도 공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또 산림국가인 핀란드가 갈퀴질과 청소 등 삼림관리를 잘해 문제가 없다며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삼림 관리를 또다시 겨냥했는데, 사울리 니니스토 핀란드 대통령은 18일 현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지난 11일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긴 했지만 갈퀴질을 언급한 기억이 없다”며 이를 반박했다. 핀란드인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비교가 황당하다는 반응과 함께 소셜미디어에 숲에서 갈퀴질을 하는 모습의 사진을 올리고 있다고 BBC 방송이 전했다.

지난 8일 시작된 캘리포니아 북부 산불은 시카고 크기의 면적을 집어삼켜 지금까지 76명이 목숨을 잃고 1300여명이 실종됐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