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APEC참석차 파푸아뉴기니行…“아세안, 한반도 평화 자신들의 문제로 여겨줘 감격”

文대통령 APEC참석차 파푸아뉴기니行…“아세안, 한반도 평화 자신들의 문제로 여겨줘 감격”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11-16 14:57
업데이트 2018-11-16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오전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전용기로 향하고 있다. 2018.11.16  연합뉴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오전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전용기로 향하고 있다. 2018.11.16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싱가포르 방문 일정을 마치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로 떠나며 “한반도 평화를 자신들의 문제로 여겨 주신 것에 감격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6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아세안 정상 한분 한분의 모습에서 포용이 근본적으로 아시아의 것임을 느꼈다”며 이같이 언급하고 “포용은 아시아에서 실현돼 반드시 세계를 따뜻하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내년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우리나라에서 개최하게 됐다”며 “평화의 한반도에서 아세안의 정상들을 반갑게 맞게 되길 바란다”고 적었다.

이어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세계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면서 “인류가 협력의 시대로 갈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한 문 대통령은 17일 파푸아뉴기니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비롯해 한·호주 정상회담, 한·파푸아뉴기니 정상회담 등을 이어가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기 위한 행보를 계속한다.

APEC 정상회의에서는 한국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소개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디지털 혁신기금’ 창설도 제안할 계획이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