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중국은 언제까지 ‘한국 단체관광 금지’ 보복할 건가

[사설] 중국은 언제까지 ‘한국 단체관광 금지’ 보복할 건가

입력 2018-11-15 22:22
업데이트 2018-11-16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시트립이 12월 말까지 출발하는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결정하고 여행 상품을 온라인에 올렸다가 몇 시간 만에 삭제하는 일이 14일 벌어졌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소동의 뒤에는 중국 정부에서 여행 업무를 관장하는 여유국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시트립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 안내가 나간 뒤 한국에서 보도가 확산되자 중국 당국이 해금 조치를 거둬들인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소식통은 전한다.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으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가 봉합될 줄 알았는데 보복의 뒤끝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시트립은 시장점유율 50%를 자랑하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 여행사다. 시트립이 14일 내놓은 여행 상품을 보면 출발지 제한도 없어 국내 업계의 기대감이 부풀어 올랐으나 단 몇 시간에 그쳤다. 중국은 지난해 상반기 사드 보복으로 한국 단체관광을 금지했다가 올 들어 베이징, 산둥, 상하이 등 단체여행 가능 지역을 5곳으로 늘렸다. 하지만 여행상품의 온라인 판매 금지, 크루즈 여행 금지, 전세기 이용 금지, 롯데 상품 금지 등 4불(不) 정책은 유지하고 있다.

사드 보복을 풀겠다면서도 여전히 협량한 제재를 계속하는 중국이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국이라고 불릴 수 있을지 의문이다. 지난 5월에는 중국 크루즈선이 부산항에 들어왔다가 쓰레기만 버리고 관광객은 4불 정책으로 아무도 부산 땅에 내리지 못하는 웃지 못할 일도 있었다. 연간 1억명에 이르는 자국 관광객을 정치 보복의 무기로 활용하는 것은 지나치다.

중국은 단체관광 중단이 중국인들의 자발적인 선택이라고 하지만, 그 말을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루라도 빨리 한·중 정상 간의 약속을 이행해 한국 관광에 가해지는 각종 제재를 전면적으로 풀기 바란다. 여행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국가 이미지에도 좋지 않다. 정부도 사드 보복의 전면 해제를 위해 외교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번 시트립 건을 볼 때 분발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2018-11-16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