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조 출신 홍영표, 노동계 거리두는 까닭은

노조 출신 홍영표, 노동계 거리두는 까닭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11-11 22:08
업데이트 2018-11-11 2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지표 악화되자 여권 위기의식 확산
노동계와의 관계설정 고심…변화 촉구
탄력근로제 확대 주도 등 재계 끌어안기


더불어민주당이 전통적인 우군이었던 노동계와의 관계 설정에 고심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최대 과제인 일자리 창출이 지지부진하면서 재계를 의식하는 행동이 더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노동계 거리 두기가 표면화된 건 지난 8일 여야 3당 원내대표의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합의에서 단적으로 드러났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시한(11월 20일까지)을 주고 노사 간 합의를 하도록 요청을 해서 가능하면 그 합의를 토대로 처리하겠지만 합의가 불가능하면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동의한 이 합의는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으로 부작용을 호소하고 있는 재계의 요구를 사실상 들어준 것이다.

민주당의 움직임에 민주노총뿐만 아니라 한국노총마저 크게 반발했다. 민주당이 노조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건 정책으로 볼 때 탄력근로제 확대 합의가 대표적이지만 이전에도 친재계 움직임은 감지됐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기조인 ‘혁신성장’을 위해 재계의 숙원인 규제완화가 핵심 과제로 떠오르면서 더욱 본격화됐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 9월 국회를 통과한 인터넷은행 은산 분리 규제 완화법이다.

민주당이 주요 지지층인 노동계의 반발에도 재계 끌어안기에 나선 데는 경제지표 악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대우자동차 노조를 결성하며 김우중 당시 대우 회장과 담판을 벌이기도 했던 홍 원내대표가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를 주도하는 데는 재계 도움 없이 지금의 경제 상황을 돌파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민주당과 청와대 등 여권은 규제완화에 비협조적인 노동계에 이례적으로 불편한 시각도 드러내고 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노총이나 전교조가 더이상 사회적 약자는 아니다”라며 “사회적 책임을 나누는 결단도 함께 해 줘야 한다”고 노동계의 변화를 촉구하기까지 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11일 총파업을 예고한 민주노총에 “노동계도 경기 둔화의 어려움을 겪는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 달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홍 원내대표가 노동계의 반대를 왜 모르겠나”라며 “여당이니 자영업자라든지 다른 이들도 끌어안아야 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금까진 적폐청산, 남북 문제 해결 등으로 여당이 지지를 받았지만 이제 1순위는 경제 문제이고 이 문제가 나아지지 않으면 (총선 등이) 힘들다”라고 설명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8-11-12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