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노믹스 설계한 김광두 “경제 뿌리 흔들려”

J노믹스 설계한 김광두 “경제 뿌리 흔들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1-11 11:05
업데이트 2018-11-11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오른쪽) 대통령이 초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으로 임명한 김광두(가운데) 서강대 석좌교수. 사진은 지난해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 합류한 김 교수 모습. 사진. 왼쪽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2017.5.21  연합뉴스
문재인(오른쪽) 대통령이 초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으로 임명한 김광두(가운데) 서강대 석좌교수. 사진은 지난해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 합류한 김 교수 모습. 사진. 왼쪽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2017.5.21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인 J노믹스의 틀을 설계한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11일 제조업 가동률 부진 문제를 지적하며 “경제의 뿌리가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의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위기 논쟁은 한가한 말장난”이라며 “투자와 생산능력이 감소하는데 공장 가동률마저 낮아지고 있다는 것은 제조업 동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김 부의장은 “이 흐름이 (투자·생산능력의) 감소와 (가동률) 하락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일자리 감소는 필연이고, 세원이 약해져 복지 증대를 지속하기도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수 침체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미·중 무역 전쟁과 반도체 가격 하락 등으로 성장률을 뒷받침해온 수출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 부의장은 “한국 수출의 대중의존도가 높아 미·중 무역분쟁으로 중국의 성장률이 1% 하락하면 우리 성장률도 0.4% 수준의 하락을 경험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며 “그럴 경우 우리 성장률은 2.5% 아래로 낮아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경기 지표와 고용 상황은 금융위기와 외환위기 기간이었던 2009년 봄과 2000년 봄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당시는 금융 외환의 어려움이 있었던 반면 이번에는 실물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서 상황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김 부의장은 “정부 관계자들의 판단 능력은 (경기 판단 논쟁이 있었던) 지난 5월 그 바닥을 잘 보여줬다”며 “경제 정책을 맡게 된 분들의 어깨가 무겁다”고 썼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