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영호 “리선권 냉면 막말 논란된 것 김정은도 알 것”

태영호 “리선권 냉면 막말 논란된 것 김정은도 알 것”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1-08 10:48
업데이트 2018-11-08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에서 ‘밥이 목구멍에 넘어가나’라는 말에 불쾌해하는 사람 별로 없다”

이미지 확대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 연합뉴스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
연합뉴스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냉면 발언’에 대해 “북한으로부터 공식 사죄를 받아내거나 리선권의 인사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견해를 밝혔다.

8일 태 전 공사는 개인 블로그 ‘태영호의 남북행동포럼’에 이런 내용이 담긴 ‘리선권 국수 목구멍 발언, 민족화해 입장에서 바라보자’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먼저 “북한에서 ‘밥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는가’라는 말을 듣고 불쾌해하거나 기분 나빠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썼다.

그는 이어 “리선권이 우리 대기업 총수들과 국수를 함께 먹으러 왔다는 상황을 고려할 때 사전에 계획된 ‘의도적인 도발’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북한도 간부들에게 주민들 앞에서 항상 언어 예절을 잘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리선권도 좋은 의도에서 웃자고 한 말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태 전 공사는 아울러 “도발 의도가 없는 우발적인 문제들까지 사사건건 공식 사죄나 인사조치를 요구한다면 잘못을 범한 사람을 대중 앞에서 비판하고 처벌하는 북한 노동당식, 중국 공산당 홍위병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반도의 통일은 북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부터 시작되며 그러자면 북한의 잘못을 깨우쳐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리선권의 냉면 막말이 논란이 된 것을 김정은도 다 알 것”이라면서 “리선권 본인도 자극을 받았을 것이며 앞으로 남북회담에서 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지난달 29일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지난 9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기간 리 위원장이 옥류관에서 냉면을 먹던 우리나라 대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고 핀잔을 줬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