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저성장 쇼크 극복하려면 2%의 핵심 인재 발굴해야”

“한국, 저성장 쇼크 극복하려면 2%의 핵심 인재 발굴해야”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8-11-07 22:40
업데이트 2018-11-07 2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턴 前 매킨지&컴퍼니 회장 책 출간…인재 관리·조직문화 중요성 다룬 지침서

“한국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한국에는 혁신적인 인재들이 많습니다. 최고경영자는 이들을 어떻게 발굴·관리할지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미지 확대
도미닉 바턴 전 매킨지&컴퍼니 회장. 행복한북클럽 제공
도미닉 바턴 전 매킨지&컴퍼니 회장.
행복한북클럽 제공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내년도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7%에서 2.6%로 대폭 하향해 6일 발표했다. 저성장 경고등 속에서 도미닉 바턴 전 매킨지&컴퍼니 회장이 낸 ‘인재로 승리하라’(행복한북클럽)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8일부터 열리는 서울국제경제자문회의 의장으로 총회 참석을 겸해 방한한 바턴 전 회장은 7일 더 플라자호텔서울에서 출간 기념회를 열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결국 인재가 조직의 성장원을 마련한다”고 말했다.

책은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 3명이 함께 집필한 인재 발굴과 관리에 관한 지침서다. 그는 책을 통해 조직 전체의 2% 수준인, 이른바 ‘핵심 인재’에 주목하라고 강조한다. 100여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기업을 견인하는 이들은 전체 7개 등급의 직위 가운데 중상위급인 3등급 정도에 속하는 인재들이었다. 이들의 비율이 2% 수준이다. 그는 “최고경영자가 2%의 인재를 발굴·관리하며, 이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업을 이끌어 가며 나머지 98%가 잘 따라오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바턴 전 회장은 ‘지한파’로 불린다. 1996년 말 금융 위기 직전 한국에 와 2000~2003년 글로벌 컨설팅 그룹인 매킨지&컴퍼니 한국사무소 대표를 역임했다. 2009년부터 9년 동안은 글로벌 회장을 역임하고 지난 6월 회장직에서 물러났다. 회장으로 지내는 동안 하루 최소 2명의 최고경영자와 임원을 만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 재임 동안 무려 2700여명을 만나기도 했다.

바턴 전 회장은 한국의 조직 문화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처럼 위계질서가 강한 조직은 이제 구식을 버리고 수평적인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면서 “부서 인재들이 모여 협업하며 중요한 업무를 이끌도록 하는 기민한 조직으로 바꾸라”고 덧붙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11-08 27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