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印尼서 5만년 전 동굴벽화 발견… 유럽 기원설 흔들

印尼서 5만년 전 동굴벽화 발견… 유럽 기원설 흔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8-11-08 03:00
업데이트 2018-11-08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르네오·술라웨시섬 일대… 최소 4만년 전
손바닥·기하학 문양 등 수천개 구상작품
“佛 라스코보다 빨라… 亞 예술 독자 발전”
이미지 확대
인류의 가장 오래된 예술작품이 발견된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 일대의 풍경. 네이처/Pindi Setiawan 제공
인류의 가장 오래된 예술작품이 발견된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 일대의 풍경.
네이처/Pindi Setiawan 제공
고고학자나 고인류학자들에게 여전히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 중 하나는 인류의 ‘예술 활동’이다. 인류가 지구에 처음 등장한 이후 다른 동물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수렵과 채집이라는 ‘생산 활동’을 한 것 이외에 동굴 벽이나 돌, 나무에 그림을 그리거나 조각을 새겨 넣는 ‘비생산적 활동’을 한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대신 예술 활동의 시작을 인간의 추상적 사고가 발현한 지점으로 보고 언제부터, 어디서 시작됐는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짙은 자주색의 손바닥 스텐실 작품(아래쪽 여러 개의 손자국)과 오렌지색의 손바닥 스텐실 벽화 모습. 오렌지색의 손 스텐실 작품은 짙은 자주색 손자국보다 적어도 2만년 더 오래된 것으로 분석됐다. 네이처/Kinez Riza 제공
짙은 자주색의 손바닥 스텐실 작품(아래쪽 여러 개의 손자국)과 오렌지색의 손바닥 스텐실 벽화 모습. 오렌지색의 손 스텐실 작품은 짙은 자주색 손자국보다 적어도 2만년 더 오래된 것으로 분석됐다.
네이처/Kinez Riza 제공
이미지 확대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 동굴에서 발견된 벽화 속 사람의 모습. 이 사람 그림은 최소한 1만 360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지만 학자들은 약 2만년 전 마지막 빙하기 때 그려진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밝혔다. 네이처/Pindi Setiawan 제공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 동굴에서 발견된 벽화 속 사람의 모습. 이 사람 그림은 최소한 1만 360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지만 학자들은 약 2만년 전 마지막 빙하기 때 그려진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밝혔다.
네이처/Pindi Setiawan 제공
많은 사람들이 고(古)인류 예술 작품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프랑스 쇼베, 라스코 동굴 벽화나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벽화처럼 인류의 가장 오래된 예술 작품들은 유럽 지역에서 주로 발견돼 왔다. 1990년대 이후 동남아시아와 호주 등지에서도 비슷한 시기나 더 오래된 동굴 벽화들이 발견되고 있다. 그런데 인도네시아에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구상 작품이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구상작품은 추상화와는 달리 사물을 실제와 비슷하게 그리는 미술기법이다.

호주 그리피스대 사회·문화연구센터, 인류진화연구센터, 퀸즐랜드대 지구환경과학부, 호주방사광가속기센터, 인도네시아 반둥공과대 시각예술디자인학부, 국립고고학연구소, 동칼리만탄 문화보존센터 공동연구팀은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과 동칼리만탄 지역 술라웨시섬에 있는 석회암 동굴에서 수천 개에 이르는 벽화 작품을 발견하고 연대 측정을 실시한 결과 5만 2000년 전에서 최소 4만년 전에 그려진 것이라고 7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 8일자에 실렸다.

벽화는 손바닥을 벽에 대고 주위에 염료를 뿌려 손을 그린 스텐실 작품과 야생 소를 비롯한 동물 형상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원과 선, 점으로 이뤄진 독특한 기하학적 문양 등도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벽화에 대한 방사선연대측정을 실시한 결과 그림들이 그려진 시기가 각기 다르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연구팀은 손바닥 스텐실 작품은 최소 4만년 전에, 그 밖의 그림들은 3만 5000년 전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더군다나 손바닥 스텐실 문양 중에서도 5만 1800년 전에 그려진 것이 있는가 하면 3만 7200년 전에 그려진 것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대 측정에 따르면 동굴벽화를 그린 고대인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색을 좀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추상적 도형에서 자신의 손, 야생동물이나 사냥도구, 배 등을 그대로 표현하는 방향으로 발전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 관계자는 “손바닥 스텐실 문양의 색 변화나 동물 그림에서의 선과 곡선의 형태, 묘사의 정확도 변화 등을 통해 인류의 예술능력이나 인지능력이 서서히 진화해 왔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를 이끈 맥심 오버트 호주 그리피스대 교수는 “지금까지는 동굴예술 발전의 기원과 중심지가 유럽으로만 알려져 왔지만 이번 발견으로 아시아에서도 유럽과 비슷하거나 좀더 빨리 동굴예술 활동이 나타나 독자적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특히 인도네시아는 유라시아 가장자리에 자리잡고 있으며 오세아니아 지역과 가깝게 있어 보르네오에서 시작된 동굴예술이 술라웨시섬을 거쳐 인근 호주로 쉽게 전파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8-11-08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