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中, 9일 고위급 외교·안보대화… 무역전쟁 접점 찾나

美·中, 9일 고위급 외교·안보대화… 무역전쟁 접점 찾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1-06 23:10
업데이트 2018-11-07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싱턴서 폼페이오·양제츠 등 2+2 회담…왕치산 “中, 美와의 무역협상 준비 됐다”

트럼프 “中과 공정 거래돼야 합의 가능”
시진핑, 美 보란 듯… 러 등과 협력 약속

미국과 중국이 연기됐던 고위급 외교·안보대화를 오는 9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미국과 경제문제도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하면서 미·중 정상회담에 앞서 불 끄기에 나선 모습이다.

왕치산(王岐山) 중국 국가부주석은 6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신경제포럼에 참석해 “중국은 미국과 무역문제를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전했다. 왕 부주석은 20분간의 기조연설을 통해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 무역정책을 비난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그는 이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세계화 주장을 옹호하며 “중국과 미국은 경제와 무역 협력을 확대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같은 포럼에서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은 미·중이 통상 문제가 전략적 분쟁이 되도록 내버려두면 세계가 끔찍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 국무부의 5일 발표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중국 측에서 양제츠(楊潔)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 웨이펑허(魏鳳和) 국방부장이 참석한 2+2 외교·안보대화가 9일 워싱턴에서 열린다. 이번 대화는 원래 지난달 중순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무역전쟁과 남중국해, 대만문제를 둘러싼 갈등 때문에 연기됐었다. 안보대화 취소 당시 중국 외교부는 미국 측 요청 때문에 회담이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2+2 대화 재개는 지난 1일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통화로 이뤄졌다. 지난달 18일에는 매티스 장관이 싱가포르에서 웨이 부장과 만나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인 두 나라의 갈등으로 인한 위기를 줄이려면 고위급 회담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 지지자들과 선거 전화회의에서 “중국은 협상하기를 원한다”며 “만약 우리가 올바른 거래를 할 수 있고 그 거래가 공정하다면 합의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안 할 것”이라며 오는 30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의 시 주석과 회담을 앞두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시 주석은 전날 상하이 국제수입박람회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과 만나 미국을 겨냥해 세를 모으는 행보를 보였다. 그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를 만나 “복잡한 국제정세 속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해야 할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리투아니아·체코·헝가리 정상들과 잇따라 만나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협력과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11-07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