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혁개방 문 활짝 연 中 “15년간 40조 달러 수입”

개혁개방 문 활짝 연 中 “15년간 40조 달러 수입”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1-05 22:46
업데이트 2018-11-05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상하이 수입박람회 기조연설

美 보호주의 겨냥 “문 닫게되면 낙후”
30일 G20서 트럼프와 양자회담 주목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5일 개막한 제1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 기조 연설을 통해 향후 15년간 40조 달러(약 4경 5000조원) 규모를 수입하겠다고 밝혀 오는 30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조우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시 주석은 이날 연 중국 최초의 수입을 주제로 한 상하이 박람회에서 “개방은 진보를 가져오지만 문을 걸어 닫으면 반드시 낙후로 이어진다”며 미국을 겨냥했다. 이어 “세계 경제가 심각한 조정을 겪은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일방주의가 고개를 들어 세계화에 굴곡으로 작용하고 위험이 가중되고 있다”며 세계화는 사람의 의지로 돌릴 수 없는 역사적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 개방의 대문은 닫지 않고 더욱 크게 열릴 것”이라며 “인류 운명 공동체를 건설하려는 중국의 발걸음에는 멈춤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혁개방 확대를 위한 실천 방안으로 추가 관세 인하, 외국 자본의 중국시장 진출 제한 완화, 기업 경영환경 선진화,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논의 가속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앞으로 15년간 중국이 30조 달러의 상품과 10조 달러어치의 서비스를 수입하겠다고 밝혀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 아닌 ‘세계의 시장’이 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또 상하이거래소에 미국의 나스닥과 같은 기술창업주 전문 시장을 추가로 개설하겠다는 방안도 공개했다.

시 주석은 “중국 경제는 작은 연못이 아니라 큰 바다”라며 “큰 바다에는 거센 비바람과 눈보라가 치는 날이 있고 이게 없으면 큰 바다가 아니다”라며 중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지난 1일 미·중 정상 간 통화 이후 경제 실무팀이 G20 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다”며 “관세부문 합의는 이뤄지더라도 지적재산권 보호 등에서 큰 진전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있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11-06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