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 책속 이미지] 빙판, 우주가 되다

[그 책속 이미지] 빙판, 우주가 되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8-11-01 22:40
업데이트 2018-11-02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 그리고 거짓말/주기중 지음/아특사/352쪽/2만원
이미지 확대
큰 행성, 작은 행성이 검은 우주에 둥실 떠 있다. 수없이 많은 별이 박힌 성단은 희뿌연 연기를 내며 마치 안개처럼 뿌려졌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무언가 이상하다. ‘빙판을 가까이서 찍은 사진’이라는 설명에 그제서야 무릎을 탁 친다.

사진은 카메라로 찍는다. 그래서 좋은 카메라만 있으면 멋진 사진이 나올 거로 생각한다. 그러나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는 법이다. 좋은 카메라보다 사진을 찍는 순간 개입되는 사진가의 의도가 더 중요하다. 사진이 변변찮다면, 애꿎은 카메라 대신 실력 없는 자신을 탓하란 이야기다.

‘글 쓰는 사진가’ 주기중의 신간은 ‘다름’에 중점을 두고 쓴 사진이론서다. 저자는 좋은 사진을 찍으려면 자신만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편집하는 ‘착한 거짓말’을 하라고 말한다. 중앙일보 사진부장 출신인 작가가 직접 찍은 사진들을 보여 주며 사진 찍는 방법을 알려준다. 속담이나 유행어 등으로 어려운 사진 이론을 쉽고 재밌게 풀어낸다. 그림과 시, 음악 등 예술 전반을 넘나들며 딱딱한 사진 이론을 흥미롭게 풀어나간다. 사진을 그저 쭉 훑어보는 것만으로 공부가 되는 책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11-02 3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