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정미, 국감서 1회용 생리대 실험결과 공개

이정미, 국감서 1회용 생리대 실험결과 공개

입력 2018-10-25 17:37
업데이트 2018-10-25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생리대 안전’에 관한 질타가 쏟아졌다.
이미지 확대
정의당 이정미 대표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의당 이정미 대표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이날 환경부 국감에서 “지난 8월 마무리된 범정부 차원의 건강영향조사와 예비조사 결과를 모두 공개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문제해결 방향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후속 조사도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생리대 안전문제를 정부가 소홀이 다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생리대 파동에 이어 지난주 라돈 생리대까지 발견된 상황인데도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의원실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역학조사에 참여한 사람 중 생리통이 늘었다는 사람 등이 눈에 띈다”면서 “예비조사를 기다리는 국민들이 많은데 두 달이 넘도록 발표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환경부가 이 의원에게 제출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예비조사 결과에 따르면 1회용 생리대를 사용하게 되면 생리통, 덩어리혈 증가 등의 증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임기 5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실시한 결과(중복포함) 생리통이 증가한 사람이 54.3%(19명), 가려움증이 증가한 사람이 33.8%(4명), 생리양이 감소한 사람은 38.9%(14명)였다. 이날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김은경 환경부 장관을 대신해 자리한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관계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시민단체 생리대 행동과 함께 국회에서 생리대 안전성 대책을 강화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의원은 “제품의 안전성 검증은 기업이 하고, 정부가 검증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면서 “식약처가 운영하는 의약외품에 대한 관리기준을 종합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