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T, AI ‘누구’ 플랫폼 개방

SKT, AI ‘누구’ 플랫폼 개방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10-24 22:48
업데이트 2018-10-25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발자 ‘누구 디벨로퍼스’로 서비스 제작

생태계 확장·플랫폼 제공자 발돋움 포석

SK텔레콤이 자사 인공지능(AI) ‘누구’ 플랫폼을 외부에 개방해 개발자들이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누구 중심의 AI 생태계 확장을 위해서다.

SK텔레콤은 24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호텔에서 ‘누구 콘퍼런스 2018’을 개최하고, AI 오픈 플랫폼 ‘누구 디벨로퍼스’를 소개했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외부 개발자가 누구 플랫폼 위에서 구동되는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웹사이트다. 서비스 제작용 ‘누구 플레이 키트’와 디바이스 관리용 ‘누구 비즈’로 구성된다. 그래픽사용자환경(GUI)로 구성돼 어려운 코딩 언어를 몰라도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소프트웨어개발도구(SDK)도 공개할 예정이다.

누구 플랫폼을 개방하는 것은 구글 안드로이드나 애플의 iOS 등 운영체제에서 수많은 앱이 개발돼 유통되고 있는 걸 생각하면 쉽다. 누구 플랫폼에서 다양한 AI 제품과 서비스가 만들어져 유통될 수 있도록 문을 여는 것이다. 서비스를 개발하는 걸 넘어 AI 플랫폼 제공자로 발돋움하기 위한 포석이다.

플랫폼 개방은 AI 생태계 확장에 기여한다. 경쟁사인 KT는 이미 지난해 6월부터 누구 디벨로퍼스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기가지니 개발자 포털’과 기가지니 SDK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 말엔 간단한 코딩만 배우면 이용자도 직접 AI 스피커를 만들 수 있는 ‘AI 메이커스 키트’도 출시했다.

이날 행사 기조강연을 맡은 장유성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사업단장은 “SK텔레콤은 내비게이션, 음악 서비스, Btv, 11번가 등 서비스 분야가 매우 다양해 모든 생태계를 합쳐 시너지를 내면 ‘누구’가 국내 최고 제품이 될 수 있다”면서 “스타트업을 5년 이상 해 봐서 믿고 따라간 플랫폼이 하루아침에 사라졌을 때 절망감을 잘 안다. 누구는 절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10-25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