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명래 “남북 생태공동체 묶어 협력 추진”

조명래 “남북 생태공동체 묶어 협력 추진”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10-23 17:52
업데이트 2018-10-23 2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료제출 공방… 인사청문회 한때 정회, 조 후보자 “위장전입·다운계약서 사죄”

이미지 확대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도중 물을 마시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도중 물을 마시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위장전입 및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과 관련해 “당시로서는 충분한 생각을 못 하고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이었다”며 “변명 이전에 사과를 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과 관련, “아들이 영국에서 생활하다가 입국했는데 폭력, 체벌에 적응을 못 했다. 당시 한남동에 살았는데 버스로 한 정거장이면 있는 강남 아파트에 친구가 있어서 그 친구와 함께 다니겠다고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아들만 생각하고 국민의 눈높이는 고려하지 못했다.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는 다운계약서 작성에 대해서도 “당시 관행이라고 하더라도 지금으로 보면 그렇지 않다”며 “이 또한 제가 머리 숙여 사죄를 드린다”고 했다.
 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을 그간 제기된 의혹들을 앞세워 공격한 반면 여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를 옹호했다. 야당은 조 후보자가 장남의 증여세, 차남의 재산내역 등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며 정회를 요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후보자의 해명도 안 듣고 청문회를 중단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김학용 환경노동위원장은 “후보자가 자료 제출을 하지 않고 버티기로 일관해서 역대급 최고 부실 청문회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정회 이유를 밝혔다.
 이에 민주당 설훈 의원은 “도저히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무슨 말을 하는지 들어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항의했다. 같은 당 한정애 의원은 “혹자들은 예수나 부처가 와도 인사청문회를 통과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말을 한다”며 조 후보자를 엄호했다. 여야 공방으로 청문회는 시작 20분 만에 정회했다.
 오후에 재개된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현재 남북의 화해 기조는 경제·사회적으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남북을 하나의 생태공동체로 묶고 그 안에서 다양한 연구와 정책적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8-10-24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