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해안포 새달 1일 포문 폐쇄·사격 전면중지

北 해안포 새달 1일 포문 폐쇄·사격 전면중지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10-22 22:28
업데이트 2018-10-22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9·19군사합의 공동이행 착수


연내 北양묘장 10개 현대화 추진
26~27일 ‘JSA 초소 철수’ 3자 검증


남북은 지난 9·19 군사합의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해상에서의 적대 행위를 전면 중단한다. 우리 군 관계자는 22일 “황해도 내륙지역에 있는 북한의 해안포들이 11월 1일부터 포문을 폐쇄하는 조치를 이행할 것”이라며 “해안포는 물론 북한 내륙지역에 있는 포들도 서해 완충 수역으로의 포 사격을 전면 중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남북은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체결하고 11월 1일부터 지상과 해상, 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우발적인 무력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의한 바 있는데, 순조롭게 합의사항이 이행되는 셈이다.

다만 군사합의 이행 과정에서 북한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정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 수도 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협상이란 것은 내가 원하는 걸 얻기 위한 노력인데 그 속에 다양한 방안과 언급들은 충분히 포함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기본적으로 평화 수역이나 공동어로수역 설정에서 NLL을 기준으로 구역을 설정하는 방향으로 협의가 진행될 것”이라며 “경비계선은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날 남·북·유엔사는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에서 역사상 두 번째 회의를 열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화기·초소 철수 일정, 경계근무 인원 조정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하고 오는 26~27일 이틀간 ‘3자 공동검증’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또 제10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을 오는 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국방부가 발표했다.

한편 남북은 이날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산림협력 분과회담을 열고 올해 안에 북측 양묘장 10개의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 남측은 11월 중에 소나무재선충 방제에 필요한 약제를 북측에 제공하고 공동방제를 내년 3월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개성 공동취재단·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10-23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