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문화문제 다룬 연극 ‘텍사스 고모’ 무대로

다문화문제 다룬 연극 ‘텍사스 고모’ 무대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10-19 14:02
업데이트 2018-10-19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극단·안산문화재단 공동제작

국립극단과 안산문화재단이 공동제작하는 연극 ‘텍사스 고모’가 무대에 오른다. 국립극단과 지역 문화기관이 협업한 첫 작품으로, 10월 26~27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별무리극장에서, 11월 2~25일 국립극단 백성희장만호극장에서 연이어 공연한다.
배우 윤안나(왼쪽)과 박혜진
배우 윤안나(왼쪽)과 박혜진 국립극단 제공
‘텍사스 고모’는 안산문화재단이 주최하는 공모사업인 ASAC의 2017년 대상 수상작으로, 주한미군과 결혼해 텍사스로 떠났던 ‘텍사스 고모’와 환갑이 넘은 그의 친오빠와 결혼해 한국으로 온 19세 ‘키르기스스탄 여성’ 등 이주여성의 현실을 그려낸 작품이다. 작품을 이끄는 이들 두 여성 캐릭터는 배우 박혜진과 독일 출신 배우 윤안나가 연기한다.

줄거리 개요만으로도 예상할 수 있듯이 이 작품은 우리 사회 다문화 문제를 그리고 있다. 실제 경기 안산 원곡동은 2009년 전국 최초로 다문화 특별구역으로 지정되기도 해 안산문화재단으로서는 지역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직접 무대로 올리는 셈이기도 하다.

희곡을 쓴 윤미현 작가는 외국인과 결혼해 해외로 떠났다가 30년만에 귀국한 대학시절 친구 고모의 실제 삶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용훈 연출가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작품 중 ‘너희는 이런 것 없지’라는 대사가 나오는데 마음에 와 닿는다”면서 “우리가 누군가에게 ‘갑질’을 당하면서도 우리도 (이주민들에게) 갑질을 한다”고 말했다.

실제 외국인이기도 한 윤안나는 “그동안 한국에서 맡았던 역할은 제 이야기는 아니었는데, 이번에는 저와 같은 이주여성 역할을 맡게 돼 더욱 공감이 간다”고 말했다. 그는 독일에서 신문방송학과 한국어학을 전공한 후 한국으로 와 연극과 영화 등에 출연하고 있다.

국립극단은 이번 작품을 계기로 내년부터 지역 문화기관들과 공동제작을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