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학용, 또 폭로…연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 맹폭

김학용, 또 폭로…연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 맹폭

신형철 기자
입력 2018-10-19 13:17
업데이트 2018-10-19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다운계약서, 위장전입 의혹을 폭로했던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이 다시 한 번 조 후보자를 비판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장(KEI)으로 재직하면서 연구원의 업무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부동산정책 전문가로 대외활동해 수천만원대의 수당을 챙겨왔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한국환경정책 ㆍ평가연구원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
으로부터 제출받은 ‘조명래 후보자의 원장 재직시 외부단체 또는 기관으로부터 수당을 지급받은 대외활동 내역’을 바탕으로 이 같은 주장을 했다.

자료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지난 2017년 11월 07일 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2018년 10월 16일 사퇴할 때까지 약 1년여간 107건의 대외활동을 했다. 조 후보자는 이 과정에서 2458만1000원의 수당을 지급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가 KEI 원장이 아닌 교수 신분으로 언론과 인터뷰와 기고활동을 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2017년 11월 29일 KBS 제1라디오 ‘경제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주거복지를 주제로 한 인터뷰, 2018년 3월 22일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토지공개념을 주제로 한 인터뷰가 대표적이다.

김 의원은 또 한반도평화포럼이 주최한 ‘6.15남북정상회담 18주년 기념행사’에서 사회를 보는 등 조 후보자가 정치적 중립을 위반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후보자는 우리나라 환경문제의 다수가 과도한 개발주의 측면의 접근 방식에 기인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KEI 원장 재직시 활동한 부동산 관련 기고는 대부분 위의 시각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정치적 중립을 위반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당시 행사는 남북교류협력에 있어서의 지자체 역할을 주제로 한 것으로 평소 비경제분야 남북협력인 환경협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강조해온 내정자의 활동과 관련되어 사회자로 선발된 것”이라고 밝혔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