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내 마찰 수면 위로...대통령 면전에서 욕설·삿대질한 백악관 실세들

백악관 내 마찰 수면 위로...대통령 면전에서 욕설·삿대질한 백악관 실세들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8-10-19 11:21
업데이트 2018-10-19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켈리 비서실장과 볼턴 NSC 보좌관 사임설 돌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핵심 실세인 백악관 비서실장과 국가안보보좌관이 대통령 면전에서 삿대질과 욕설 섞인 고성을 내뱉으며 큰 싸움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존 켈리(오른쪽) 백악관 비서실장과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CNN
존 켈리(오른쪽) 백악관 비서실장과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CNN
CNN,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18일(현지시간) 백악관 소식통을 인용해 웨스트윙(집무동)의 트럼프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존 켈리(68) 비서실장과 존 볼턴(69) 국가안보보좌관이 격렬한 설전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미 언론들에 따르면 이날 오벌오피스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켈리 비서실장, 볼턴 보좌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멕시코 국경 봉쇄 등 불법 이민자 문제가 논의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날 오전 트위터에 “중미 국가들이 미국행 이민 행렬을 차단하는데 거의 손을 놓고 있다. 멕시코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멕시코가 이런 맹공격을 중단시킬 수 없다면, 미군을 소집하고 남쪽 국경을 폐쇄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온두라스·과테말라·엘살바도르 등 중미 출신 이민자들이 미국에 입국하기 위한 우회로로 멕시코로 몰려드는 상황을 문제삼은 것이다. 이날 오벌오피스 회의가 개최된 것도 트위터에 올려진 트럼프 대통령의 우려를 상쇄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

발단은 볼턴 보좌관이 커스텐 닐슨(46) 국토안보부 장관을 “무능하다”고 정면 비판한 데서 비롯됐다. 닐슨 장관은 켈리 실장이 국토안보부 장관일 때 수석보좌관을 맡을 정도의 최측근이다. 켈리 실장은 지난해 7월 백악관 비서실장이 되자 닐슨을 후임자로 천거했다.

켈리 실장이 격노하면서 볼턴 보좌관을 반박했다. 오벌오피스 문 밖에서 두 사람 간 시작된 말다툼은 욕설 섞인 고성으로 번지면서 웨스트윙 밖까지 들릴 정도의 격한 설전이었다고 CNN은 전했다.

켈리 실장과 볼턴 보좌관간 싸움이 격화되는 데 한 몫한 사람은 정작 트럼프 대통령이라는 증언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켈리 실장 면전에서 볼턴의 편을 들었다는 후문이다. 이 때문에 켈리 실장은 더욱 격노했고 결국 그가 사임할 것이라는 소문이 복도 통신을 통해 확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켈리-볼턴간 설전에 대해 “그것에 대해 들은 바 없다”고 부인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불법 (이민자)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열정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가 서로에게 화를 내고 있는 건 아니다”고 밝혔다.

미 언론들은 백악관 웨스트윙의 논쟁은 흔히 있지만 이번에는 그 정도가 훨씬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