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지하철 1~4호선 내진 공사, 검증 안 된 공법·허위 시험 보고

서울 지하철 1~4호선 내진 공사, 검증 안 된 공법·허위 시험 보고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10-17 23:46
업데이트 2018-10-18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1년부터 총 3220억원 들여 보강…일부 구간 설명서와 다른 재료 사용

한국당 “국비 40% 투입… 심의 부실”
서울교통공사 “외부 감리단에 위탁…물의 일으킨 업체 행정 조치 취할 것”

서울 지하철의 일부 노선에서 지진에 대비하는 내진 보강 공사가 엉터리로 진행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송언석 의원에 따르면 지하철 1호선부터 4호선까지 진행된 서울교통공사의 내진 공사 일부 구간에서 검증되지 않은 공법이 적용됐다.

지하철 4호선 일부구간의 내진 보강공사를 담당한 A업체는 2014년 4월 공사가 시작되기 전에 열린 특정공법 심의에 설명서를 제출해 유리와 아라미드 섬유를 보강재로 사용한다고 했다. 그러나 막상 공사가 마무리된 2018년에는 아라미드 섬유가 아닌 유리와 탄소 섬유를 보강재로 썼다는 성적서를 제출했다. 탄소 섬유는 검증받지 않은 보강재다.

내진 보강 사업의 최종 발주처인 서울교통공사에서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서울 지하철 1~4호선 내진 보강 사업은 2011년부터 총 3220억원이 투입됐다. 지상구간 고가 교량에는 내진 받침을 설치하고 지하 터널에는 기둥과 벽체를 보강했다. 공사 대상 53.2㎞ 중 지상구간 20.2㎞가 완료됐다. 지하터널은 33㎞ 중 3.1㎞가 완료됐고 9.5㎞는 공사 중이다.

송 의원 측은 비용 중 국비가 40%나 투입되는 사업의 심의절차가 주먹구구식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3차례 이뤄진 특정공법 심의 내용을 보면 표기가 심의 때마다 달라졌다”며 “사업의 수정으로 보기에는 준비가 너무 부실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다른 재료로 시공됐지만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50억원을 들여 외부 감리단에 관련 업무를 맡겼다”며 “이번 물의를 일으킨 업체와 감리단, 설계사 등에 행정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내진 보강 공사가 진행된 다른 구간에서도 설명서와 다른 재료로 공사가 진행됐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송 의원은 “과연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지하철은 안전한가라는 질문에 결코 긍정적으로 답하기 어렵다”며 “실험 보고서의 위조를 적발하지 못한 과정을 확인하고 이미 시공된 부분에 대해 즉각적인 안전점검과 보완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10-18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