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통 정체 해결하려다 사고 키운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설치 후 사고 30% 늘어

교통 정체 해결하려다 사고 키운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설치 후 사고 30% 늘어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10-10 21:08
업데이트 2018-10-10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에 4420개...적색 신호에서는 좌회전 금지

경찰청이 2015년 교통 정체를 해결하고 신호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가 사고를 더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이 2015년 교통 정체를 해결하고 신호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가 사고를 더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가 사고를 더 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보다는 효율성에 방점을 둔 교통안전 대책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경찰청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제출한 ‘비보호 겸용 좌회전(PPLT·Protected Permitted Left Turn) 신호 설치 구간과 설치 후 사고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설치된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는 4420개로 집계됐다.

일부 도로에서 좌회전 차량이 몰려 정체가 빚어지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2015년 경찰청이 도입했다. 설치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463개(33.1%)로 가장 많았고, 이어 전북 424개(9.6%), 경북 373개(8.4%) 순이었다.

하지만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 설치 구간에서 발생한 사고 건수는 총 6728건으로 설치 전 3년 간 사고 건수인 4997건보다 34.6%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사망자 수도 64명에서 90명으로 40.6% 증가했다. 부상자는 7136명에서 8670명으로 21.5% 늘었다.

지역별 사고 증가율은 충남이 520.7%로 가장 높았고, 경북 94.3%, 전남 92.1%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9일 서울 용산구 미군기지 주변에서 발생한 승용차와 오토바이 충돌 사고 현장도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가 시행 중인 곳이었다. 당시 승용차는 미군기지 출입문 쪽으로 좌회전하던 중 반대쪽에서 직진 중인 오토바이와 충돌했다. 이 사고로 승용차 동승자와 오토바이 운전자가 목숨을 잃었다.

비보호 겸용 좌회전은 좌회전 신호는 물론 직진 신호 때도 반대편에서 차가 오지 않는다면 좌회전이 가능하다. 다만 적색 신호에서는 반대편 차의 유무에 관계없이 좌회전이 금지된다.

소 의원은 “비보호 겸용 좌회전 신호가 교통 상황에 도움이 되는 구간과 오히려 사고 유발이 우려되는 곳을 철저히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