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강경화, 지난달 日에 위안부재단 ‘연내해산’ 방침 전달”

日언론 “강경화, 지난달 日에 위안부재단 ‘연내해산’ 방침 전달”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0-08 10:04
업데이트 2018-10-08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달 초 한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을 연내에 해산할 방침을 일본측에 전달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8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한일 외교장관
악수하는 한일 외교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9.27
외교부 제공 연합뉴스
요미우리는 복수의 한일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강 장관이 지난달 1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회담할 때 화해·치유 재단의 연내 해산 계획을 밝혔다고 전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이에 대해 고노 외무상은 “재단 해산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는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조기 방일을 요청했고, 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재단 해산 후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할 때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 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해산을 시사한 바 있다.

요미우리는 문 대통령이 당시에도 아베 총리에게 재단의 연내 해산 방침에 대해 설명했다고 전했다.

화해·치유 재단은 박근혜 정부 시절 한일 위안부 합의(2015년 12월)에 따라 2016년 7월 출범해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약 98억7천만원)으로 피해자와 그 유족에 대한 치유금 지급 사업을 했다.

우리 정부는 작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한 끝에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을 전액 정부예산으로 충당키로 한 바 있다.

요미우리는 한일합의의 근간인 화해·치유 재단이 해산되면 양국 관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일 연대도 손상될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한국측에 생각을 바꿀 것을 계속 촉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