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양 저유소 화재 유발’ 20대 남성…경찰 “호기심에 풍등 사서 날려”

‘고양 저유소 화재 유발’ 20대 남성…경찰 “호기심에 풍등 사서 날려”

오세진 기자
입력 2018-10-08 21:27
업데이트 2018-10-08 2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은 지난 7일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송유관공사 저유소에서 휘발유 탱크 폭발로 추정되는 큰불이 발생해 검은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는 모습. 2018.10.7 연합뉴스
사진은 지난 7일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송유관공사 저유소에서 휘발유 탱크 폭발로 추정되는 큰불이 발생해 검은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는 모습. 2018.10.7 연합뉴스
큰 불이 난 경기 고양시 저유소 화재를 유발한 혐의로 경찰이 20대 남성을 긴급체포했다.

경기 고양경찰서는 형법상 중실화 혐의로 A(27·스리랑카)씨를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8일 밝혔다.

A씨는 전날인 7일 불이 난 저유소(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인근 강매터널 공사장에서 풍등을 날려 화재를 유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조사 과정에서) A씨가 사고 당일 호기심에 문구점에서 풍등을 구매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풍등은 등 안에 고체 연료로 불을 붙여 뜨거운 공기를 이용해 하늘로 날리는 소형 열기구다.

경찰은 A씨가 날린 풍등이 저유소 잔디밭에 떨어지며 불이 붙은 장면을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했다. 경찰은 이 불씨가 저유소 환기구를 통해 들어가 폭발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A씨는 풍등을 날린 사실에 대해서는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 현장감식 등을 통해 화재가 발생한 경위에 대해 상당 부분 분석이 끝난 상태라면서 지금까지 확인된 사건 경위를 9일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화재는 전날 오전 10시 56분쯤 휘발유가 저장된 원형 탱크의 폭발과 함께 발생했다. 폭발로 원형 탱크의 상부가 날아가면서 불기둥이 치솟았고, 불길과 연기는 서울 등 인접 지역에서도 관찰이 가능할 정도였다. 인근 주민들을 폭발음에 놀라 집에서 뛰어 나오기도 했다.

고양저유소 직원들이 사용하는 사무실과 폭발 사고가 일어난 휘발유 탱크는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었고, 주민들이 거주하는 주택가로 1km 이상 떨어져 있어 다행히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옆 유류 탱크로도 불이 번지지는 않았다.

불이 나자 소방은 대응 단계를 최고 단계인 3단계로 격상했다. 경기 소방 인력은 물론 서울과 인천의 소방 인력까지 급파했다. 소방 헬기 등 장비 200여대와 인력 684명을 투입해 진화작업을 벌였다. 결국 화재 발생 약 17시간 만인 이날 새벽 3시 58분쯤 불이 완전히 꺼졌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