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동 걸자 굉음…“소형 해치백 세계 1위”

시동 걸자 굉음…“소형 해치백 세계 1위”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10-07 21:08
업데이트 2018-10-07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 기술력 요람 獨 HMSG에 가다

설계·엔진·레이싱 등 크게 7개 부서 구성
경주용 차량 즐비… 컴퓨터로 점검·시동
‘i30N TCR’ 기준 1주일에 1대 제조·판매
차량 경주 WTCR 작년 데뷔 2연패 눈앞
WRC는 출전 4년 만에 日팀과 우승 다툼
이미지 확대
지난 4일(현지시간) 독일 알체나우시의 현대모터스포츠법인에서 연구원들이 차량을 정비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지난 4일(현지시간) 독일 알체나우시의 현대모터스포츠법인에서 연구원들이 차량을 정비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지난 4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공항에서 차로 1시간 떨어진 알체나우시의 자동차산업단지. 이곳엔 국제모터스포츠대회 1, 2위를 휩쓰는 현대자동차 기술력의 요람인 ‘현대모터스포츠법인’(HMSG)이 있다.

불과 수년 전만 해도 대중차 위주였던 현대차가 세계적 권위의 모터스포츠 경주에서 고성능차로 우승컵을 들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들은 많지 않았다. 이 ‘깜짝 혁신’의 원동력이 바로 HMSG다.

독일 유럽기술연구소와 유럽디자인센터, 고성능차 성능 시험장으로 유명한 ‘뉘르부르크링 서킷’과 가까운 데다 유럽 현지 핵심 부품업체들과 쉽게 연결되는 교통의 요지라 신속하고 유기적인 협업을 위해 현대차가 선택한 장소다.

2012년 8200㎡ 규모, 직원 50여명으로 시작했으나 현재 1만 6000㎡, 250여명이 근무 중이다. 설계, 엔진, 각종 워크숍, 물류, 관리, 마케팅·홍보, 커스터머 레이싱 등 7개 부서로 구성됐다.

‘차량 워크숍’ 장소로 이동하니 모터스포츠 경주에 나갈 차량, 이미 나간 차량들이 차례로 정비를 기다리고 있었다. 설계 후 부품을 조립, 가공하고 시험해 곧바로 주행이 가능한 ‘혁신의 장소’다.

연구원이 시동을 걸자 정비를 위해 공중에 띄운 월드랠리챔피언십(WRC) 테스트용 차량에서 ‘부아앙’ 굉음이 울려 퍼졌다. 선수들은 시합에서 버튼으로 시동을 걸지만 여기서는 엔진 회전수, 냉각수, 엔진오일 점검을 위해 컴퓨터 모니터로 수치를 확인하며 시동을 건다.

황인구 책임연구원은 “눈길, 산길 등 어떤 노면에서도 고속주행이 가능한 차량을 개발 중”이면서 “소형 해치백 경기용 차량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차”라고 자신했다.

실제 현대차 모터스포츠의 국제 성적표는 눈부시다. 유럽에서 인기 높은 WRC에서 진출 4년여 만에 첫 우승을 눈앞에 두고 있다. WRC는 서킷에서 300㎞/h 이상 초고속 승부를 겨루는 세계적인 자동차 경주 대회다. 현대차 WRC팀인 ‘현대 쉘 모비스 WRT’(월드랠리팀)는 지난달 16일 마무리된 10차 대회 터키 랠리 기준 1등팀인 도요타 가주 레이싱팀과 불과 5점차 2위를 기록 중이다.

또 지난해 데뷔전 대회에서 깜짝 우승한 월드투어링카컵(WTCR)에서도 올 시즌 1위가 코앞이다. WRC, WTCR 두 대회 동반 우승이 초읽기인 셈이다.

완성차 업체들이 이렇게 모터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는 해외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개선과 광고 효과 때문이다. 제한된 여건에서 최적의 성능을 뽑아내는 것이라 기술력 진검 승부의 장도 된다.

‘차량 워크숍’에 이어 차량 제작, 판매가 동시에 이뤄지는 ‘보디숍’으로 이동했다. 여기서는 고객 요청에 따라 차량을 제작, 판매한다. 경주용 차량인 자사 ‘i30N TCR’ 기준 1주일에 1대를 만든다.

장지하 커스터머 레이싱담당 과장은 “WRC, WTCR 모두 국제자동차연맹(FIA)에서 정하는 엄격한 성능 규제가 있어 결국 기본차의 성능 완성도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서 “며칠간 수차례 레이스가 반복되기 때문에 지금의 호성적은 그만큼 현대차 내구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펙이 유사한 엔진을 탑재해도 성능이 같은 건 아니다”라면서 “가진 능력을 100% 끌어낼 수 있느냐 여부가 고성능차 기술력의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알체나우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10-0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