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산당 자격 박탈 인터폴 총재 모국 中서 일주일째 행방불명

공산당 자격 박탈 인터폴 총재 모국 中서 일주일째 행방불명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0-07 22:36
업데이트 2018-10-07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멍훙웨이 총재, 中정부 반감에 구금說
가족도 협박받아 프랑스 경찰 보호 중
이미지 확대
멍훙웨이 인터폴 총재
멍훙웨이 인터폴 총재
국제형사경찰기구인 인터폴 총재가 프랑스에서 모국인 중국으로 일시 귀국한 뒤 일주일여 행방이 묘연해 프랑스 경찰이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실종된 멍훙웨이(64) 총재는 중국 정부의 반감을 산 것으로 알려져 구금 상태에서 심문을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 멍 총재는 지난달 25일부터 연락이 끊겼으며 그의 가족도 전화와 인터넷 소셜미디어로 협박을 받아 현재 프랑스 경찰의 보호를 받고 있다.

2년 전 인터폴 총재로 임명된 멍 총재가 특히 지난달 29일 중국에 도착한 이후 행방불명된 이유는 명확하지 않으며 중국 당국은 공식적으로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위르겐 스톡 인터폴 사무총장은 이날 웹사이트에 올린 글에서 “공식적인 법 집행 채널을 통해 중국 당국에 멍 총재의 상태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중국 공안부 부부장이기도 한 멍 총재가 당국의 조사를 받는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멍 총재는 지난 4월 훨씬 더 중요한 당내 직위인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 자격이 박탈됐다.

중국 사정당국의 ‘쌍규’(雙規) 관행에 따라 고위 공직자가 수주에서 수달간 사라졌다가 이후 부패 혐의로 처벌받는 사례는 자주 발생하는 일이다. 중국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가 비리 혐의 당원을 연행해 구금 상태로 조사하는 쌍규는 영장 심사나 구금 기간 제한 등이 보장되지 않아 인권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멍 총재의 실종은 국제사회의 우려를 낳고 있는데, 이는 그가 인터폴 총재에 임명됐을 때부터 앰네스티 등 인권 단체에서 제기한 것이기도 하다. 인권 단체들은 중국 당국이 멍 총재의 직위를 국외 도피자의 본국 송환에 이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으며, 실제 인터폴은 중국 지도부의 비리를 폭로한 부동산 재벌 궈원구이(郭文貴)에 대해 적색 수배령을 내렸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10-08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