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북미대화 본궤도… 70년 적대·불신 해소되길”

靑 “북미대화 본궤도… 70년 적대·불신 해소되길”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10-03 22:42
업데이트 2018-10-03 2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8일 폼페이오 면담할 듯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 및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이 확정되면서 청와대는 비핵화 대화가 본궤도에 오른 데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협상가’로서 최근 남북 및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양측의 신뢰를 복원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일 “꺼져 가던 북·미 대화의 불씨를 문 대통령의 평양·뉴욕 방문으로 되살린 것만으로도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봤는데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으로 북·미 간 70년 적대와 불신의 세월이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당초 청와대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이달 중순으로 전망했다. 그런데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시기가 당겨진 데다 김 위원장과의 면담 일정까지 공개된 걸 봤을 때 북·미 실무조율 단계에서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는 7일 밤늦게 평양에서 서울로 올 것으로 보이는 폼페이오 장관을 8일 만나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들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폼페이오 장관의 조기 방북에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결과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워했다. 이 관계자는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 지는 미지수”라며 “(이번에) 큰 틀에서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조율이) 이뤄지고 나서 ‘(오스트리아) 빈 채널’을 통한 실무협상 등이 가동돼 디테일을 마무리 지은 뒤 2차 북·미 회담의 날짜·장소를 정하는 수순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최종적으로 북·미 정상이 종전선언 및 비핵화 진전과 관련해 공통된 입장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고, 종전선언은 그 뒤의 어느 시점에 이뤄질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종전선언 후 이뤄지는 게 순리로 보인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10-04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