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계적 상담 필요한 초교 10곳 중 6곳 학생 상담실 없어

체계적 상담 필요한 초교 10곳 중 6곳 학생 상담실 없어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10-01 16:32
업데이트 2018-10-01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담실 있더라도 상주 상담교사 없는 곳도 절반
“Wee클래스 설치 확대하고 상주 교사 늘려야”

초등학교는 인격 형성 시기의 학생들이 다니기 때문에 체계적인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10곳 중 6곳은 전문상담시설인 ‘Wee클래스’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Wee클래스가 설치됐더라도 절반은 전담 상담사나 교사가 없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이미지 자료
이미지 자료
1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해영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초·중·고 Wee클래스 현황’에 따르면 전국 초등학교 Wee클래스 설치율은 39.2%였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도 각각 82.2%, 81.8%로 10곳 중 1곳 이상은 상담실이 설치 또는 운영되고 있지 않았다. 교육부는 각 학교 내 상담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2008년부터 학교 내 Wee클래스를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명칭은 즐겁고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하자는 취지에서 영어 단어 We, education, emotion을 합쳤다. 초중등교육법 제19조의 2에 따르면 각 학교에 전문상담교사를 두거나 시·도 교육행정기관에 전문상담순회교사를 두도록 돼 있다.

Wee클래스가 설치됐지만 전문상담교사나 상담사가 없는 경우도 많았다. 초등학교의 경우 Wee클래스 대비 전문상담사 및 상담교사 상주 비율은 53%에 불과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전문상담사 및 상담교사 상주 비율은 각각 89%, 83%였다. 상담사나 상담교사가 없는 학교들은 각 지역에 배치된 순환교사가 필요할 때마다 학교를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상담실을 운영 중이다. 지역별로 보면 초등학교 Wee클래스 설치율은 전북(13.4%)이 가장 낮았고, 이어 제주(18.9%), 충북(20.2%), 광주(21.6%) 등 순이었다.

김 의원은 “인격 형성시기인 초등학생의 정신건강, 대인관계, 성격에 관한 상담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접근성이 좋은 교내 Wee클래스의 설치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Wee클래스의 확충 및 전문상담교사의 충원 방안 등이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