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타고니아 2800㎞ 트레일 만든 톰킨스의 통 큰 기부

파타고니아 2800㎞ 트레일 만든 톰킨스의 통 큰 기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9-27 18:47
업데이트 2018-09-27 1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016년 2월 칠레 파타고니아 토레스 델 파인 국립공원을 찾은 관광객들이 경관을 조망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지난 2016년 2월 칠레 파타고니아 토레스 델 파인 국립공원을 찾은 관광객들이 경관을 조망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칠레가 남미 대륙에서도 가장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파타고니아 일대를 길게 돌아보는 트레킹 트레일을 개발했다. 푸에르토 몬트를 출발해 케이프혼까지 이어지는 무려 2800㎞다.

 ‘파타고니안 루트 오브 파크스’이란 이름이 붙여진 이 트레일을 만든 것은 관광 수요를 촉진하고 환경보전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려는 것이라고 영국 BBC가 27일 전했다. 지난해 스위스 면적과 맞먹는 엄청난 토지를 칠레와 아르헨티나 정부에 기증해 화제가 됐던 노스페이스 창업자인 미국의 억만장자 고(故) 더글러스 톰킨스와 부인 크리스틴이 만든 톰킨스 보전재단이 아이디어를 냈다. 이 토지를 기증받음으로써 17개 국립공원들과 새로운 루트를 연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캐롤리나 모르가도 톰킨스 보전재단 사무국장은 “칠레가 세계에서 가장 광활한 장관을 갖고 있는 나라란 국제적 인식을 심어주고 그렇게 해서 환경 보전에 바탕한 경제발전을 이루는 밴치마크로 활용할 것”이라고 트레일 개발 취지를 설명했다.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에 따르면 기존의 세 가지 트레일 루트-서던 웨이, 파타고니안 채널, ‘세상의 끝 루트’를 모두 포함하게 된다.
 환경보호에 열심이었던 톰킨스는 2015년 칠레에서 카약 사고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다. 미망인 크리스틴이 지난해 3월 토지를 기증하는 계약에 서명했다. 미첼 바첼렛 당시 칠레 대통령은 이 서명을 “전례없는 보전 노력”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재단은 “개인이 국가에 기증한 것으로 역사상 최대 규모”라고 평가했다.

 장거리 트레킹 트레일로는 세계 네 번째가 된다. 캐나다의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그레이트 트레일(2만 3000㎞)과 미국 조지아주에서 메인주까지 14개 주를 잇는 애팔레치안 (내셔널 시닉) 트레일(3500㎞), 뉴질랜드 북부 케이프 레잉가에서 남쪽 블러프까지 잇는 테 아라로아 트레일(3000㎞) 다음이다. 바로 아래가 네팔 히말라야를 횡단하는 그레이트 히말라야 트레일(1700㎞)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고 더글러스 톰킨스(오른쪽)와 부인 크리스틴의 2009년 다정했던 한때. AFP 자료사진
고 더글러스 톰킨스(오른쪽)와 부인 크리스틴의 2009년 다정했던 한때.
AFP 자료사진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