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투자·채용 확대… 역량·노하우 공유

삼성, 투자·채용 확대… 역량·노하우 공유

입력 2018-09-26 17:34
업데이트 2018-09-26 2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 현장.  삼성 제공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 현장.
삼성 제공
삼성은 지난달 신규투자 확대, 청년일자리 창출, 미래 성장사업 육성,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 상생협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를 위해 ▲미래 성장 기반 구축 ▲삼성 혁신 역량·노하우 개방·공유 ▲효과 검증 프로그램의 상생 협력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미래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해 신규 투자·채용을 확대하고 신 성장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앞으로 3년간 투자 규모를 총 180조원으로 늘리고뭄뼁?총 130조원(연 평균 43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3년간 4만명을 직접 뽑아뺙?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나선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선도’와 ‘삶의 질 향상’을 핵심 테마로 AI·5G·바이오·반도체 중심의 전장부품을 4대 미래 성장사업으로굽ㅗ構?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기초과학 및 미래성장 분야의 연구를 지원해肩?기술경쟁력 강화와 혁신 성장의 기반도 마련한다.

다음으로 ‘삼성 혁신 역량·노하우 개방·공유’를 위한 방안으로 삼성의 소프트웨어 역량과 스타트업 지원 경험을 활용해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 구체적 방안으로 향후 5년간 청년 취업 준비생 1만명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서울과 수도권, 지방을 포함한 전국 4~5곳에냅걋揚?마련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할 예정이다. 성적 우수자들에게는 삼성 관계사의 해외 연구소 실습 기회를 주고 일부는 직접 채용을 검토하는 한편, 국내외 기업 취업을슈쨈? 아울러 앞으로 5년간 500개 스타트업 과제를 지원해 청년 창업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산학협력을 비롯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도 추진한다.

끝으로 ‘효과 검증 프로그램 중심의 상생 협력 확대’를 위해서 중소기업과의 상생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와 함께 앞으로 5년간 1100억원을 조성해 중소기업 2500개사의 ‘스마트 팩토리’ 전환과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 팩토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자동화·지능화 분야의T 기술을 접목해 중소 제조기업 공장 운영 전반의 효율성을 높인 공장이다. 이번 계획으로 5년간 약 1만 50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1~2차 협력사 중심으로 운영해온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기 위해 총 7000억원 규모의 3차 협력사 전용펀드(상생펀드 및 물대지원펀드)도 추가로 조성하기로 했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8-09-27 3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