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 외화통장 입금 뒤 증권계좌 쓰면 수수료 덜낸다

은행 외화통장 입금 뒤 증권계좌 쓰면 수수료 덜낸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9-26 17:34
업데이트 2018-09-26 2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외주식 투자 수수료 절약 어떻게

직장인 김모(29)씨는 최근 애플리케이션(앱) ‘토스’의 해외주식투자 기능을 이용해 블리자드 주식 1주를 샀다. 계좌를 만드는 절차는 앱으로 신분증을 찍으면 끝나 간편했다. 미국 주식이지만 달러가 아닌 원화 가격으로 표시돼 가격 추이를 따져보기도 편했다. 하지만 1주당 가격은 약 8만 9000원인데 매매수수료만 5달러(약 5500원)였고, 환전 수수료도 주식 가격에 포함돼 있었다. 투자금의 6% 가까이를 수수료로 낸 셈이어서 그만큼 수익을 거둘 수 있을까 고민이다.
이미지 확대
선진국 증시에 관심이 높아진 데다가 증권사 앱을 통한 직거래도 쉬워지면서 김씨처럼 해외 주식을 거래하는 개인 투자자(개미)가 늘고 있다. 하지만 같은 주식을 사더라도 수수료는 다를 수 있어 처음 거래 계좌를 만들 때 수수료를 따져야 한다. 수수료 무료 이벤트가 많은 국내 주식과 달리 해외 주식은 대부분 최저 수수료를 매기는 등 수수료가 높은 편이고 증권사별 조건도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소액 투자자라면 환전이나 매매 수수료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국내 투자자들은 해외 시장 가운데 미국 주식을 가장 많이 산다. 미국 주식은 2000달러 이하를 거래하면 미래에셋대우증권이 가장 수수료가 낮다. 최소 수수료가 없고 매매 시 수수료는 0.28%이기 때문이다. 거래당 2000달러 이상 4000달러 이하를 거래하면 최소수수료가 5달러인 KB증권, 하나금융투자, 토스가 유리한 편이다.

다만 대형주는 한 주만 거래해도 최소 수수료 기준을 넘길 수 있다.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거래하는 미국 주식인 아마존은 지난 24일(현지시간) 1주당 1934.36달러에 거래됐다.

일본 주식 시장에 투자한다면 평소 거래 규모에 따라 증권사를 골라야 한다. 거래당 40만엔 이하 일본 주식을 사고팔 때는 최소 수수료가 없고 거래금액당 0.3% 수수료가 붙는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가 유리한 선택지다. 그보다 큰 금액을 거래하는 투자자라면 수수료율이 0.25%로 낮은 신한금융투자나 NH투자증권이 낫다. 반면 홍콩 주식은 증권사별 수수료율은 0.3%로 동일해 최소 수수료가 없는 증권사를 고르기만 하면 된다.

해외 주식에 투자할 때는 환율 추이는 물론이고 환전 수수료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 증권사는 거래 은행의 전신환환율을 쓰지만, 증권사별로 외환 스프레드(환전 수수료)를 따로 쓰기도 한다. 전신환환율은 은행에서 돈을 송금할 때 쓰는 환율으로 현금 환전보다는 수수료가 적다. 그래도 1달러를 산다면 달러당 약 10원을, 팔 때도 달러당 약 10원의 수수료를 낸다. 1달러가 1120원이라면, 달러를 사고팔면서 총 1.8%가량의 환전 수수료를 내는 셈이다.

미래에셋대우는 자체 외환팀이 있어 환전 수수료도 달러당 5원 정도로 타사의 절반 수준인 점이 강점이다. NH투자증권 등 대부분 증권사는 금액이나 고객 등급에 따라 환전 수수료를 우대해준다.

본인이 가진 달러 등 외화가 있으면 은행 외화 통장에 입금한 뒤 증권사 계좌로 옮겨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증권사는 외화 입금을 받을 때 수수료를 받지 않지만, 은행은 외화 송금 수수료를 받는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시중은행은 1만 달러 이하를 송금할 때 적어도 5000원의 수수료를 받는다. 0.005%로 미미한 수준인 셈이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9-27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