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려동물·IT 보안 ‘특화 보험사’ 나온다

반려동물·IT 보안 ‘특화 보험사’ 나온다

조용철 기자
입력 2018-09-26 22:28
업데이트 2018-09-26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수 보험사가 시장 지배 경쟁도 낮아

금융위, 새달 보험 진입 규제 완화 발표
부동산신탁사 10년 만에 신규 허가될 듯

화재보험, 해상보험, 특종보험 등 일반손해보험 시장의 경쟁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소수 보험사들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뜻이다. 금융당국은 특화 보험사를 시장에 진입시켜 경쟁을 촉진하고, 소비자가 다양한 상품을 누릴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10년 만에 부동산신탁사도 신규로 허가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산업경쟁도평가위원회가 보험업에 대한 평가를 마무리한 결과 손해보험업계에 대한 진입 규제 완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7월 경쟁도평가위를 구성한 뒤 경쟁 강도가 떨어지는 산업에는 ‘메기’를 풀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평가위가 기준으로 삼은 것은 시장집중도를 나타내는 허핀달-허시먼지수(HHI)다. HHI는 각 참가자들의 시장 점유율을 제곱한 뒤 합한 값을 의미하는데 통상 1500이 넘으면 집중시장으로 분류된다. 금융위에 따르면 일반손해보험의 HHI는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1200~2000 사이에 위치해 집중시장으로 평가됐다. 생명보험의 HHI가 994로 집계돼 경쟁시장으로 분류된 것과 대조적이다.

평가위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등 상위 4사의 시장 점유율이 2001년 이후 최근까지 60~80%에서 유지되고 있다”면서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 손보사와 계열사 사이 비경쟁시장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대기업이 계열 손보사로 보험을 몰아주면서 경쟁도가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평가위는 이어 “기존 보험사와는 차별된 상품, 채널 등으로 특화된 보험사의 진입 수요가 있을 경우 적극적 인허가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이르면 다음달 특화 보험사에 대한 인가정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우선 정보기술(IT) 보안, 반려동물(펫보험) 등 특수 분야의 전문가들이 쉽게 업계에 진입할 수 있도록 자본금 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제기된다.

2009년 이후 신규 진입이 없는 부동산신탁업도 경쟁이 충분하지 않은 시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차입형 토지신탁의 HHI는 2478로 금융업권 중 가장 낮은 경쟁도를 보였다. 금융위는 올해 안에 1~3곳에 대해 부동산신탁업 신규 진입을 승인할 방침이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8-09-27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