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쿠시마 교훈 잊었나?…일본, ‘쓰나미 피해’ 원전 재가동 승인

후쿠시마 교훈 잊었나?…일본, ‘쓰나미 피해’ 원전 재가동 승인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9-26 14:45
업데이트 2018-09-26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일본 자위대 헬기가 촬영한 후쿠시마 원전 피해 상황. 2011.3.16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일본 자위대 헬기가 촬영한 후쿠시마 원전 피해 상황. 2011.3.16
로이터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으로 쓰나미(지진해일) 피해를 입은 도카이 제2원전의 재가동을 승인했다. 시민들과 반원전 단체들은 “후쿠시마 원전의 교훈을 잊은 것이냐”며 거세게 반반했다.

26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이바라키현에 있는 도카이 제2원전의 재가동 승인 신청에 정식 합격 결정을 내렸다.

이 원전은 동일본대지진 때 5.4m 높이 쓰나미가 덮쳐 원자로가 긴급정지했다. 냉각에 사용하는 외부 전원이 한때 상실됐다.

동일본대지진 때 피해를 본 원전의 재가동이 승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카이 제2원전의 재가동 승인 결정은 일본 법원이 대지진 우려 지역에 위치한 이카타 원전 3호기의 재가동을 허용하는 판결을 내린 바로 다음날 나왔다.

히로시마 고등재판소(고등법원)는 25일 에히메현에 위치한 일본 시코쿠전력의 이카타원전 3호기에 대해 내렸던 운전정지 가처분 결정을 취소했다.

이 원전은 대형 지진이 날 우려가 큰 난카이 트로프(해저협곡)에 위치해 있으며 활화산인 아소산과도 가깝다.
이미지 확대
“피폭 강요하지 마라”…원전 재가동 결정 항의하는 日시민들
“피폭 강요하지 마라”…원전 재가동 결정 항의하는 日시민들 26일 일본 도쿄 미나토구 원자력규제위원회 앞에서 반 원전 활동을 하는 시민들이 원자력규제위의 도카이 제2원전 재가동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시민들이 든 플래카드에는 “피폭을 강요하지 마라”고 쓰여 있다. 2018.9.26
연합뉴스
같은 법원은 작년 12월 아소산의 분화 가능성을 지적하며 이 원전에 대해 가동 중지를 명령했지만, 이의 신청 후 다시 진행된 재판에서는 “화산 피해의 가능성에 대한 근거가 명확치 않다”며 재가동을 허용하는 결정이 나왔다.

이처럼 원전 재가동이 잇따르자 해당 지역의 시민들과 반원전 운동 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히로시마 판결의 원고들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재판장이 후쿠시마 사고의 교훈을 잊었다”며 분개했다.

26일 도카이 제2원전의 재가동을 승인한 원자력규제위원회 앞에는 “피폭을 강요하지 마라”, “목숨을 지켜라” 등의 플래카드를 든 시민단체 회원들이 항의 집회를 열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