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국무부 “비핵화가 먼저…북한 협조하면 빨리 마칠 수 있다”

미 국무부 “비핵화가 먼저…북한 협조하면 빨리 마칠 수 있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9-21 07:13
업데이트 2018-09-21 0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헤더 나워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 서울신문 DB
헤더 나워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
서울신문 DB
미국 국무부가 북한이 협조하면 비핵화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다면서도 “비핵화가 먼저”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북한이 협조하면 상당히 빨리 마칠 수 있다”면서 “목표는 대통령의 첫번째 임기(2021년 1월)까지 비핵화를 마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선 비핵화’ 입장도 다시 한번 강조해 북한과의 줄다리기를 쉽게 놓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공동선언’에서 미국이 상응 조치를 취할 경우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 등 추가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데 대해 “비핵화가 없는 상태에서 어떠한 것도 이뤄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핵화가 가장 먼저”라면서 ‘선 비핵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전날 밝힌 오스트리아 빈에서의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개최 시기와 관련해 “현재로선 빈 스케줄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가진 게 없다”면서도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빈으로) 떠날 준비가 된 채로 대기 중”이라고 말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다음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라고 나워트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핵화에 대해 “우리는 꾸준한 진전을 이뤘지만, 항상 그렇듯이 시간이 좀 걸린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서로 필요로 하는 진전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북미 대화가 다시 추동력을 얻기 전에도 북한의 고위급 인사들과 활발한 물밑 접촉을 벌였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나는 북한에 있는 나의 카운터파트들과 자주 대화했다”면서 “언론에 보도되지는 않았는데 그것에 대해 기쁘다. 우리가 그렇게 조용히 할 수 있어서 기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영변 핵시설에 대한 검증과 폐기가 합의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48시간에 걸쳐서, 한국은 성공적인 대화(engagement)를 했다”면서 “우리는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 요소의 현장을 검증하는 또 다른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것은 잘 된 일(good thing)”이라고 평가했다.

북미 관계 역시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사이도 좋다”라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