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아베 시대’ 3년 더… 3연임 성공 첫 메시지 “개헌”

日 ‘아베 시대’ 3년 더… 3연임 성공 첫 메시지 “개헌”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9-20 18:04
업데이트 2018-09-20 1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민당 총재 선거 68.3% 지지율로 압승

자위대 설치 근거 마련… 외교 마찰 우려
내년 참의원선거 염두 초반 속도전 전망
내년 11월 20일 역대 ‘최장수 총리’ 기록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일 도쿄 자민당 당사에서 열린 총재선거에서 70%에 가까운 지지율로 압승한 뒤 오른손을 번쩍 들어 박수에 화답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승리로 총리직 3연임을 확정하면서 일본 최장수 총리 기록에 한층 다가서게 됐다.  도쿄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일 도쿄 자민당 당사에서 열린 총재선거에서 70%에 가까운 지지율로 압승한 뒤 오른손을 번쩍 들어 박수에 화답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승리로 총리직 3연임을 확정하면서 일본 최장수 총리 기록에 한층 다가서게 됐다.
도쿄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63) 일본 총리가 20일 집권 자민당 총재선거에서 압승을 거두며 역사상 최장기 집권 총리로서 발판을 마련했다. 70%에 가까운 높은 지지율로 총재 및 총리 3연임을 확정 지은 그의 일성은 “헌법 개정”이었다. 일본이 정식으로 군대를 보유해 ‘전쟁을 할 수 있는 국가’로 나아갈 수 있는 법적 근거를 헌법에 명시하겠다는 그의 공언은 향후 한국, 중국 등 주변국의 강력한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총리는 이날 총재선거에서 이시바 시게루(61) 전 간사장을 압도적인 표차로 누르고 승리, 2021년 9월까지 3년간 ‘아베 시대’를 연장했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서는 국회 다수의석 정당의 총재가 총리가 된다. 자민당은 전체 국회 의석 707석 중 57%인 405석을 차지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전체 810표(국회의원 405표, 당원 405표) 중 68.3%인 553표를 얻었다. 올 2월부터 제기된 이른바 ‘모리·가케 스캔들’ 등 파문으로 한때 ‘3연임 불가론’에 좌초할 뻔했던 그는 자민당 특유의 파벌구도 내에서 형성된 ‘대안부재론’을 동력으로 승세를 굳혔다. 아베 총리는 오는 23~28일 미국 뉴욕 유엔총회에 다녀온 뒤 다음달 초 내각·당직 개편을 시작으로 2006~2007년의 1기 집권을 포함, 4번째 임기의 막을 연다.

아베 총리는 이날 “당원과 당 소속 국회의원 여러분과 함께 헌법 개정에 매진해 나가겠다”며 당선 소감의 첫 발언부터 ‘개헌’을 앞세웠다. 그는 “확실하게 앞을 향해 일본의 새로운 모습, 새로운 나라 만들기에 도전할 것”이라며 “희망이 넘치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일본을 아이들 세대에 넘겨줄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선거 국면에서 맞상대인 이시바 후보와 달리 ‘조속한 헌법 개정’을 강조하며 당장 올가을 임시국회에 헌법 9조 개정안을 제출하겠다고 공언해 왔다. 자위대의 설치 근거를 마련해 군대 보유국으로서 지위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겠다는 게 핵심이다. 그는 전쟁을 포기하고 전력 및 교전권 보유를 금지한 이른바 현행 ‘평화헌법’의 개정에 대해 반대여론이 강한 것을 의식해 우선은 이 조항들은 그대로 두고 자위대 설치 근거만 추가하는 식으로 수정안을 마련한 상태다.

일본 정가에서는 아베 총리가 헌법 개정 등에 있어 속도전을 펼칠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7월로 예정된 참의원 선거 전망이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는 게 주된 근거 중 하나다. 앞선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워낙 압승을 했기 때문에 그때만큼의 의석을 확보하기란 불가능한 상황에서 악재들이 발생하면 더 이상 차기 총리에 도전할 수 없는 아베 총재는 급격히 ‘레임덕’에 빠질 수 있다. 이 때문에 3연임 출범 초의 기세를 바탕으로 강하게 밀어붙일 가능성이 높다.

아베 총리는 앞으로 1년 2개월만 중도 퇴진 없이 자리를 지키면 통산 총리직 재임 일수 2887일이 되는 내년 11월 20일, 가쓰라 다로(1848∼1913) 전 총리를 누르고 역대 최장수 총리 기록을 세우게 된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9-21 1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