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金, 열차로 방남 땐 상징성 극대화… 남북 경협 시너지까지

金, 열차로 방남 땐 상징성 극대화… 남북 경협 시너지까지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9-20 22:34
업데이트 2018-09-21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통·숙박·경호는

숙소 영빈관 없어 민간 호텔 사용해야
경호 쉽고 김여정 묵었던 워커힐 거론
국빈용 하얏트·靑 인근 포시즌스도 후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현실화되더라도 교통, 숙소, 경호 등 해결해야 할 난제가 수두룩하다. 북측 최고지도자가 1948년 이후 판문점을 제외하고 남녘 땅을 밟는 것은 처음이기에 남측도 북측도 전례 없는 일을 백지에서부터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이 평양에서 서울로 오는 교통편으로는 서해 직항로를 통한 항공편을 고려할 수 있다. 서해 직항로는 2000년 6·15 남북 정상회담 이후 남북 고위급 인사 등의 왕래에 30여 차례 활용됐다.

지난 2월 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도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을 위해 서해 직항로를 통해 서울에 왔기에 이미 검증된 교통편이라고 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이 경의선 철도를 이용할 가능성도 있다. 최고지도자를 포함해 남북 고위급 인사가 철로로 남북을 오간 사례는 없다.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에 큰 관심이 있는 김 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철로를 통해 방남함으로써 상징성을 극대화함은 물론 남북 경협을 촉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경의선은 남북이 2007년 시험 운행을 거친 뒤 화물 열차가 남측 문산역과 개성공단이 있는 북측 개성역을 오간 적이 있다. 2008년 남북 관계가 악화된 이후 운행이 중단되며 북측 시설이 노후화돼 당장 운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이 항공편을 이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경의선 방남이라는 파격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김 위원장이 서울에서 묵을 숙소는 경호 문제가 걸려 있어 선정하기가 더욱 까다롭다. 김 위원장의 방남에 반대하는 국내 보수층의 시위 등 돌발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북측에는 국빈 숙소로 국가가 운영하는 백화원 영빈관이 있지만 남측에는 이러한 영빈관이 없기에 김 위원장은 민간 호텔에서 묵을 수밖에 없다는 점도 선정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숙소 후보로는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과 용산구 하얏트호텔, 종로구 포시즌스호텔 등이 거론된다. 워커힐호텔은 도심에서 떨어져 있고 아차산 자락에 있어 경호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2월 김여정 제1부부장 등도 이곳에서 머문 바 있다.

하얏트호텔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등 한국을 방문한 국빈이 주로 묵는 숙소이기에 김 위원장에 대한 예우를 드러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렇지만 용산 미군기지가 앞에 있어 북측이 거부감을 드러낼 수 있다. 포시즌스호텔은 청와대와 가까워 두 정상이 자주 만나 회담을 하기 쉽지만 도심 한가운데 있어 시위를 통제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9-21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