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폴란드에 미군 영구 기지 ‘포트 트럼프’ 생기나

폴란드에 미군 영구 기지 ‘포트 트럼프’ 생기나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9-19 23:14
업데이트 2018-09-20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다 “기지 건설 땐 美에 20억弗 지불”…트럼프 “가능한 일이라 생각” 긍정 화답

폴란드에 ‘포트 트럼프’란 이름의 미군 기지가 생길 가능성이 높게 됐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미국이 폴란드에 상주 미군기지 건설을 결정할 경우, 기지 이름을 ‘포트 트럼프’로 명명하자고 제안했다. 두다 대통령이 “폴란드에 미군 영구기지를 건설한다면 20억 달러(약 2조 2480억원) 이상을 미국에 지불하겠다”고 밝힌 데 이은 제안으로 미군 주둔기지를 유치하려는 폴란드의 강력한 의지를 엿보게 한다. 이 같은 발언은 미국을 방문 중인 두다 대통령이 이날 동유럽에서 러시아의 군사 활동 증가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집중적으로 논의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나왔다.

폴란드의 미군 주둔기지 유치 노력에다,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미 의회 및 국방부도 폴란드에 미군 상주기지 건설에 긍정적인 기류여서 영구기지 실현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기지 이름을 ‘포트 트럼프’로 하겠다는 두다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서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폴란드 측은 최근 러시아의 위협이 커지고 있으며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을 경계해 3000명의 미군이 자국에 상주하기를 원하고 있다. 미 의회는 이 문제와 관련, 국방부가 타당성 분석을 해 그 결과를 내년 3월 1일 전까지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내년 초쯤 폴란드에 상주 기지를 설치하고 주둔하는 문제를 매듭지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폴란드에는 러시아군의 크림반도 진주와 합병 선언 이후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차원에서 미군 3000명이 임시로 상주하고 있다. 폴란드는 러시아 군사력 견제를 위한 미국 주도의 미사일방어체제에도 들어가 있다.

두 정상은 러시아의 위협 및 군사협력 문제 외에도 무역 및 에너지 문제에 대해서도 집중 논의했다. 폴란드는 러시아에 대한 가스 수입 의존을 줄이기 위해 미국으로부터의 액화천연가스 수입을 늘리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09-20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